•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시니어타운', 어디가 좋을까…호텔처럼 7등급으로 구분

등록 2024.03.27 15:33:07수정 2024.03.27 16:59: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케어닥-SK디앤디, '시니어타운 표준 등급 가이드' 국내 최초 개발

시설 규모·환경·서비스 수준 등 10가지 항목 50여 개 세부 지표로

[서울=뉴시스] 27일 시니어 토탈케어 기업 케어닥은 SK디앤디(SK D&D)와 함께 시니어타운을 7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 '시니어타운 표준 등급 가이드’를 개발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사진=케어닥 제공) 2024.03.2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27일 시니어 토탈케어 기업 케어닥은 SK디앤디(SK D&D)와 함께 시니어타운을 7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 '시니어타운 표준 등급 가이드’를 개발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사진=케어닥 제공) 2024.03.2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시니어타운을 호텔 등급처럼 한눈에 쉽게 고를 수 있는 시니어타운 표준 등급 가이드가 국내 최초로 개발됐다.

시니어 토탈케어 기업 케어닥은 SK디앤디(SK D&D)와 함께 시니어타운을 7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 '시니어타운 표준 등급 가이드’를 개발, 공개한다고 27일 밝혔다.

케어닥은 국내 시니어 시장 상황을 반영한 객관적인 표준 가이드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등급 가이드 개발에 착수했다. 국내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시도다.

특히 케어닥과 SK디앤디는 주거 공간으로서 표준화된 명확한 시니어타운 시설 기준이 미비하다는 점에 주목했다. 시장 내 시니어 하우징 상품은 급증하고 있는 반면, 실제 소비자들은 시설별로 제각각인 데다 다소 생소한 시니어타운의 용어와 기준에 혼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번 등급 가이드 개발은 표준화된 기준을 제공, 상품 선택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취지에서 이뤄졌다.

평가 기준은 ▲규모 ▲프로그램 ▲입지 ▲부대시설 ▲건강관리 ▲공간디자인 ▲식음료 ▲정보기슬(IT)솔루션 ▲생활편의 ▲기타 평가 등 크게 10가지 항목에 맞춰 구성했다. 케어닥은 “서비스 및 공간 평가 세부 지표는 50여 개에 달하며 내외부 시설과 공간구성은 물론 의료, 돌봄, 제공 프로그램, 편의 서비스 등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다룬다”고 설명했다.

 각 지표별 점수를 더한 최종 점수 합계에 따라 총 7가지 등급으로 분류할 수 있다. 1,2등급 시설은 기본 복지를 누릴 수 있는 무료 및 실비 시설이며, 유료 시설인 3등급부터 본격적으로 평가가 가능하다.

등급 가이드 내 기준 및 지표는 현장 실사를 비롯해 실제 시니어 인터뷰, 각 분야 전문가의 첨삭 등을 거쳐 심층적으로 구성했다.

한국시니어타운협회 회장인 시니어 하우징 전문가 박동현 고문 및 케어닥 내 시니어 하우징 전문가들도 가이드 개발에 대거 참여했다. 박동현 고문은 "시니어타운의 서비스 및 품질에 대해 일반 국민들이 가늠할 수 있는 명확한 선택의 기준과 적정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번 프로젝트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케어닥은 SK디앤디 등 시니어 하우징 운영 특화 기업들이 참여한 조인트벤처 ‘케어오퍼레이션’과 함께 시니어타운 표준 등급 가이드를 지속적으로 개선,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박재병 케어닥 대표는 "이번 시니어타운 표준 등급 가이드가 소비자 선택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노후 생활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도현 SK디앤디 대표는 "시니어 주거 공간을 판단함에 있어 어떤 점을 중시할 것인지 기준점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작업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