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섬마을에 드론 배송서비스 개통…물류혁신 실현
13일 드론배송 개통식, 섬마을에 단 5분 만에 치킨을 드론으로 배송
통영시, 산양·욕지·한산권에 드론배송센터와 부속 섬마을 15개 드론배달점 구축
[통영=뉴시스] 신정철 기자= 통영시는 13일, 물류 취약지인 도서 지역에 드론을 이용한 K-드론 배송서비스 개통식을 갖고 드론을 활용한 물류 배송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사진은 단 5분 만에 치킨을 드론으로 배송하는 시연식 모습.(사진=통영시 제공).2024.11.1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날 통영시는 배달음식은 꿈도 꾸지 못했던 섬마을에 단 5분 만에 치킨을 드론으로 배송하는 시연을 보였고, 응급상황에 대비해 드론배송센터에 비치되어 있는 자동심장충격기를 섬으로 배송하기도 했다.
K-드론 배송서비스는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이 주관하는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 공모사업에 통영시와 드론배송 전문 업체인 ㈜에이엠피 컨소시엄이 선정되어 추진됐다.
통영시에는 산양권, 욕지권, 한산권에 3개의 드론배송센터와 부속 섬마을에 15개의 드론배달점이 구축돼 있다.
특히 통영시는 교통 기반 시설이 부족한 섬 지역 주민들에게 식·음료와 생활 필수품, 긴급 의료물품, 행정물품 등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배송체계를 구축했다.
[통영=뉴시스] 신정철 기자= 통영시는 13일, 물류 취약지인 도서 지역에 드론을 이용한 K-드론 배송서비스 개통식을 갖고 드론을 활용한 물류 배송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사진은 제1호 드론배송 출빌 모습.(사진=통영시 제공).2024.11.1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또한 섬주민의 소형 전자제품 수리를 위해 섬에서 육지로의 배송도 이루어지며, 배송이 없을 때에는 비행 항로를 따라 해양 쓰레기 투기, 불법조업, 한려해상국립공원 환경 순찰 등 깨끗한 통영 바다를 지키는데도 활용될 예정이다.
천영기 통영시장은 “이번 사업은 도서민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면서 “향후 통영시는 국토부의 드론 배송 상용화 사업과 연계하여 더 많은 섬 주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먼 곳까지 배송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