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화웨이, 'ICT 백서' 발간…"시장 개방해야 지속 성장 가능"

등록 2024.11.15 08:57: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국화웨이, ICT 시장 개방·차별 금지·기업 자율성 보장 등 제시

한국화웨이는 한국전자통신학회(KIECS)와 함께 'ICT 백서'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한국화웨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화웨이는 한국전자통신학회(KIECS)와 함께 'ICT 백서'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한국화웨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한국화웨이가 한국 ICT(정보통신기술)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시장 개방을 통해 국내외 기업에 공평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화웨이는 한국전자통신학회(KIECS)와 함께 이같은 내용을 담은 'ICT 백서'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백서는 전 세계 ICT 산업 동향에 대한 분석과 관련 사례 연구, 한국 시장 내 화웨이의 부가가치 등에 대해 세부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한국 ICT 산업 발전 전략에 대해 다루며 성장 로드맵을 제시했다.

이번 ICT 백서에 대해 한국화웨이는 "한국 ICT 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 정책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며 "산업 경쟁력 강화 뿐만 아니라 미래 산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미국의 2024년 ICT 시장은 ▲인공지능(AI) 챗봇 개발 ▲일본과 양자컴퓨팅 개발 협력 ▲우주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주도 ▲활발한 드론 배송 도입 및 의료 AI 연구가 주요 이슈로 꼽혔다. 중국은 ▲국가 데이터국 공식 출범 ▲빅테크 자국 챗봇 출시 열풍 ▲2030년까지 6G 상용화 ▲상업용 해저 데이터센터 구축 ▲디지털 화폐 사용 노력 등을 주요 이슈로 선정했다.

한국의 경우 미래 통신시장의 지속 발전과 통신비 인하를 담보할 수 있는 통신시장 경쟁촉진 전략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화웨이는 ▲ICT 시장 및 산업 개방 ▲차별 금지와 공평한 기회 부여 ▲기업활동의 자율성 보장 등 세 가지 측면에서 발전 전략을 제시했다.

한국화웨이는 먼저 개방을 통해 정보 격차 해소와 디지털 포용성 증진, 업계 경쟁 촉진 및 양적 성장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나아가 국내외 기업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부여하고 발전 가능한 환경을 조성한다면 시장 경제 촉진, 소비자 통신비 절감, 글로벌 생산성 증대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한국화웨이는 국내 ICT 산업이 지속 발전 및 혁신하기 위해서는 기업 활동과 선택의 자율성을 보장해 기업이 시장 상황 및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릭 두 한국화웨이 대외협력 및 홍보 총괄 부사장은 "이번 백서를 통해 글로벌 ICT 산업 동향을 되짚어 보고, 중장기 발전 발향을 제안하고자 했다"며 "한국화웨이는 앞으로도 한국 ICT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