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신년인터뷰] 원희룡 지사 "정치, 간판만 바꾸는 혁신에 국민 안속는다"

등록 2019.12.30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신년 인터뷰서 정치권에 "국민통합을 위한 혁신" 촉구

"제2공항 다른목소리 불구 이끌어 가는것이 의무와 책무"

"민선7기 최대과제는 민생안정… 지역경제 활력화에 집중"

"도민들 총선서 제주 지속가능성 높일 인물 선택할 것"

"중앙정치 진출, 예측못할 미래상황… 나 조차 결론 못내려"

정부에 대한 고언·훈수 요구에 "소통·공감의 길로 나서야"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원희룡 제주지사가 30일 제주도청 2층 집무실에서 뉴시스 제주본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12.30.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원희룡 제주지사가 26일 제주도청 2층 집무실에서 뉴시스 제주본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12.26.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 강정만 기자 = 새해는 원희룡 제주지사에게 또 다른 격동의 해가 될 것 같다.

 제2공항을 비롯 지역경제 활력화 등의 현안이 묵은 해에 이어 새해에도 그를 기다리고 있다.

 대권잠룡으로 불리우기도 하는 그는 한편으로는 변화의 소용돌이가 휘몰아 치는 중앙정치권도 들여다 봐야 한다. 

그는 지난 26일 제주도지사실에서 뉴시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들 현안 대처의지를 다지면서, 국내 정치상황에 대해서도 고언과 충고를 마다하지 않았다. 인터뷰는 서면으로 질의해 회답을 받은 다음 대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난 한해 도정 추진하는데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무엇인가.
 
“성장정책의 패러다임을 양이 아닌 질로 전환하고자 노력했다. 그 과정에서 무분별한 난개발이라는 정리해야 할 것들도 있었고, 제주의 미래를 위한 환경인프라 조성, 제2공항 건설 등 반드시 추진해야 할 것들도 있었다. 그에 따른 갈등과 이해관계의 불일치 같은 전환기의 성장통이 있었다. 그것이 지난 한 해 가장 힘들었던 부분이다. 도민사회가 급속도의 발전을 따라가지 못한 점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다양한 목소리가 공존하는 것이 지금의 제주의 현실이다. 때로는 결단을 내려야 할 책임과 의무가 도지사에게는 있다. 특히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해서는 이미 그것을 이뤄내겠다고 약속을 하고 도민들로부터 선택을 받은 만큼, 다소 다른 목소리가 있더라도 이끌어 나가는 것이 제 의무이자 책임이다. "

- 새해 가장 중요하게 추진해야할 사업은.
 
“민선7기 후반기 당면한 최대 과제는 민생안정이다. 이를 위해 ‘민생경제 활력화’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 국내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 분쟁, 한·일 관계 악화는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었다. 그 여파는 제주에도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연초부터 적극적인 재정집행으로 지역사회 곳곳에 효과가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치밀한 계획을 세워 집행해 나가겠다. 맞춤형 일자리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도민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하는 정책을 펴나가겠다. 공공갈등에 대한 관리도 강화하겠다. 갈등 문제는 전국적인 현상이다."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원희룡 제주지사가 30일 제주도청 2층 집무실에서 뉴시스 제주본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12.30.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원희룡 제주지사가 26일 제주도청 2층 집무실에서 뉴시스 제주본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12.26. [email protected]

-새해에도 제2공항이 큰 이슈가 될 것 같다.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구상을 밝혀 달라.

 "제2공항은 문 대통령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지속가능한 제주 발전을 위해 반드시 확보해야할 미래 핵심 인프라다. 올해 제주공항 이용객은 사상 처음으로 30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주공항 이용객은 12월 8일 현재 2937만 7000명이다. 지난해 동기대비 국제선은 40.9%, 국내선은 3.05% 증가했다. 이용객 증가에 따른 안전과 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국토부가 제2공항 추진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제2공항은 현재 기본계획 고시를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국토부의 내년도 제2공항 건설사업 관련 예산이 편성됐다. 국토부는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요구 사항에 대해 보완한 본안을 제출했다. 이후 항공정책위원회에서 기본계획안을 심의한 후 기본계획안에 대한 고시 절차를 밟게 된다. 기본계획 고시일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국토부의 추진일정에 맞춰 제주도는 제2공항이 ‘도민의 공항’이 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갈등이 조정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 중이고, 해당지역 주민들의 상생발전 방안을 담은 용역도 추진 중이다."

-21대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의 해다. 제주에서 어떤 인물들이 국회의원에 당선됐으면 하는가.

“제주도민의 염원인 4·3특별법 개정과 같은 시급한 법안 처리를 위해서도 국회의원의 역할은 매우 막중하다. 제주의 현안을 풀어가기 위해서는 도정의 역량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도의회와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뛰어넘는 초당적 협력이 있어야 ‘더 큰 제주’를 완성할 수 있다. 다음 선거를 생각하는 ‘정치꾼’보다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정치가’가 필요하다. 현명한 제주도민들은 제주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인물을 선택할 것이라 믿고 있다. "

-도지사 임기를 마치지 않고 중앙정치권에 합류한다는 소문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중앙정치는 언제, 어떤 방식으로 할 생각인가?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원희룡 제주지사가 30일 제주도청 2층 집무실에서 뉴시스 제주본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12.30.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원희룡 제주지사가 26일 제주도청 2층 집무실에서 뉴시스 제주본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12.26. [email protected]

“최근 중앙정치에 대한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다보니 중앙정치 복귀설 등이 나도는 것 같다. 현재 중앙정치로의 진출은 전혀 생각하고 있지 않다. 제주경제의 체질을 개선하고, 확고한 생활인프라로 제주의 수용력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또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제주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일에 매진할 것이다.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중앙정치 진출과 관련해서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미래상황을 가정해 중앙정치로 언제, 어떻게 갈 것인지에 대해서는 나조차도 쉽게 결론을 내릴 수 없다. 당장은 민생 안정에 전념하며 중앙정치가 아닌 도민만 바라보겠다."

-우리 정치는 ‘혁신’이라는 관점에서 어떻게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혁신은 국민통합을 대하는 자세에서 시작한다. 지지기반을 다지면서 외연을 넓히는 게 모든 정치 논리의 기본이다. 지지기반을 버리고 반대편을 안는 정책을 펴는 것은 현실정치에 맞지 않다. 반대로 상대를 안는 노력을 포기하는 정치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 바로 그 중간점을 찾아가는 것이 바로 국민통합이다. 지금의 현실은 어떤가. 정치는 물론 우리사회도 민간 노동과 시장 자본의 균형, 북한과 동맹의 균형, 민간과 정부의 상호역할분담 모두 한쪽 바퀴만 돌고 있다. 특히 정치는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만 있을 뿐, 국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새로운 제3의 해법을 찾아가는 기본적인 노력조차 도외시 되고 있다. 간판만 바꾸는 혁신, 이제 국민은 안 속는다. 위기도, 해법도 모두 국민통합을 위한 혁신에 달려있다."

-도지사로서 지금 ‘문재인 정부’를 어떻게 보는가? ‘고언’이나 ‘훈수’를 한다면.

“우리사회에 불확실성을 안겼다. 대외적으로는 미·중 무역 분쟁과 한·일 관계 악화, 북한의 대화 중단 등 경제, 외교, 안보 등 모든 분야에 걸쳐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대내적으로는 최저임금, 주52시간 근무제, 경기둔화 등 저성장, 일관성 없는 경제정책으로 시장경제의 작동 원리와 장점을 무시하고 있다. ‘조국 사태’로 촉발된 정치권의 갈등은 진영논리에 사로잡히면서 정치의 불확실성을 키웠다. 희망 섞인 전망만 있을 뿐 실행 없는 메시지 정치의 한계라 생각한다. 메시지와 함께 현장으로 나와 듣고, 보고, 느껴야 한다. 반대 목소리도 수용하고, 반응해야 한다. 소통과 공감, 그리고 실천으로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으려는 노력을 다하지 않고서는 우리나라에 드리워진 불확실성을 걷어내기 쉽지 않다.  외교 분야는 매우 심각하다. 우리나라가 국제사회, 특히 동북아 문제 해결의 당사자에서 소외되고 있다. 남북 관계는 주도권을 미국과 북한에 넘겨줬다. 미·중 무역 분쟁에 있어서도 관망자이자, 피해자가 될 처지에 놓였다. 위안부와 강제징용 배상문제로 촉발된 한·일 간 외교 갈등이 무역 분쟁으로 확전됐지만,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른 피해는 국민과 기업에게 전가되고 있다. 국내 상황으로 돌아오면 ‘조국 사태’에서 보여줬던 불통이 정치 갈등과 국민 갈등을 야기했다. 집권 후반기를 맞아 지난해 11월 19일 처음으로 ‘국민과의 대화’를 진행했는데 대통령이 먼저 소통과 공감의 길로 나서야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