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울·경은 의심한다, 김해공항 확장안 검증의 공정성"

등록 2020.08.03 10:35: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해공항 확장 기본계획안 작성 자문위원 2명 참여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국무총리실 검증위원회의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 검증이 마무리단계로 접어든 가운데 부산시는 22일 동남권 관문공항의 당위성과 시민들의 염원을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2020.05.22. 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국무총리실 검증위원회의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 검증이 마무리단계로 접어든 가운데 부산시는 22일 동남권 관문공항의 당위성과 시민들의 염원을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2020.05.22.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 제갈수만 기자 =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는 안전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는 김해공항 확장안의 적정성을 국무총리실 검증위가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검증해 줄 것을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건의했다고 3일 밝혔다.

건의문에서 추진위원회는 김해공항 확장 기본계획안 작성 당시 자문에 참여한 전문가 2인이 국무총리실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인 사실이 드러났다며, 김해공항 확장안 검증의 공정성에 대한 부·울·경 지역 주민들의 의구심이 확대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국무총리실이 김해공항 확장안에 이해관계가 없는 전문가들로 검증위원회를 구성해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검증을 하겠다고 했으나, 총리실이 검증위원회 구성 단계부터 국토부측 인사를 포함시킨 것은 부울경 주민의 간절한 외침을 막고 국토부의 손을 들어주기 위한 것 아니냐는 우려를 표했다.

또한 최근 국토부 김해신공항 확장안의 안전문제가 지역 언론을 통해 밝혀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토부의 땜질식 수정안이 세 차례나 제출되고 있음에도 검증위원회가 이를 수용하는 것은 ‘기존의 국토부(안)에 대한 적정성 여부 검증’을 목적으로 하는 원취지를 위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진위 허용도 회장은 “현 김해공항 확장안은 공항이 반드시 충족해야할 안전문제에서 극복 불가능한 심각한 결함을 내포하고 있는만큼 총리실이 국토부의 무리한 수정안 검토요구를 거부하고 조속히 검증결과를 발표해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공항 건설에 있어 국민의 안전은 어떠한 경우에도 타협 대상이 될 수 없으며, 김해공항은 2002년 돗대산 중국민항기 추락사고의 아픔을 지니고 있는만큼, 새롭게 건설될 부울경 신공항은 더욱 높은 수준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건의는 부울경 지역민의 여망을 담은 신공항 건설에 있어 총리실 검증위가 더 이상의 공정성 훼손 없이 검증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기를 촉구하고 제대로 된 부울경 신공항이 조속하게 건설될 수 있도록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