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책위가 돌아본 文정부 4년…"총균쇠 위기속 신문명 선도"

등록 2021.05.06 10: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정부 출범 4주년 기념…국정성과 정책 콘퍼런스

"북핵·한일·코로나 위기…협력·상생으로 문명 선도"


[서울=뉴시스] 조대엽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이 14일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열린 정책기획위원회·한국개발연구원(KDI)·대한예방의학회가 공동 주최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방역·경제 위기 극복을 모색하는 정책 토론회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정책기획위원회 제공) 2020.10.14.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조대엽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이 14일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열린 정책기획위원회·한국개발연구원(KDI)·대한예방의학회가 공동 주최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방역·경제 위기 극복을 모색하는 정책 토론회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정책기획위원회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태규 기자 =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위원장 조대엽·이하 정책위)는 6일 문재인정부 4년 국정성과를 공유하고 남은 1년 간의 비전을 논의하는 정책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정해구·이하 경인사연)와 공동으로 개최한 콘퍼런스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진행됐다.

이번 콘퍼런스는 '국민과 함께, 위기에 강한 나라'라는 슬로건 아래 5개의 분야별 세션으로 나뉘어 열렸다. 코로나19 극복, 권력기관 개혁, 한국판 뉴딜 및 탄소중립, 포용적 복지 확대, 선도국가 도약 등 핵심 국정가치 전반을 논의했다.

조대엽 위원장은 개회식에서 위기 대응, 미래 대응, 복지 확장, 권력 개혁, 평화 유지 등 5가지를 정부의 대표 정책 성과로 꼽았다. 북핵 위기 속에서 출발해 일본의 수출규제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 속에서도 복지 확장과 평화 유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온 것을 평가했다.

조 위원장은 "문재인정부 4년은 북핵 위기, 한일 통상 위기, 코로나 위기라는 이른바 '총·균·쇠' 식  중첩된 위기의 시기였다"면서 "이를 평화·협력·상생으로 인류의 신문명을 선도하는 것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해구 이사장은 "정부가 남은 1년 간 가장 중점을 둬야할 점은 포용적 회복"이라며 "정부와 국민이 합심해 코로나19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년 간 국민의 헌신과 참여에 힘입어 정부가 의미 있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면서 "한 단계 더 도약한 국가 비전과 과제들을 고민하며 정부의 역량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은 "2년 전 일본 수출 규제와 지금의 코로나 위기를 국민의 높은 시민의식과 단합된 힘으로 극복하면서 대한민국이 위기에 강한 나라임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면서 "더 낮은 자세로 민생 안정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종합보고 순서에서 윤태범 정책위 국정과제지원단장은 정부가 국내·외 위기라는 정책환경 변화에 따라 적응적으로 분화하는 방식으로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해왔다는 점을 설명했다.

각 전문가들의 발제와 토론으로 이뤄진 일반 세션에서는 K-방역, 권력기관 개혁, 한국판 뉴딜, 포용적 복지, 선도국가 도약, 한반도 평화 등 분야별 성과와 과제 등을 논의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