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 총리 "일상회복 중대 고비"…수도권 6명까지, 카페도 방역패스(종합)

등록 2021.12.03 09:12:14수정 2021.12.03 10:32: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6일부터 비수도권도 8명…미접종자는 최대 1명씩만

내년 2월 청소년 방역패스 적용…두달 간 백신 접종

12월 '특별방역점검기간'…"피로누적 지자체 별도 지원"

"가장 든든한 방어벽은 백신…고령층, 청소년 적극 동참"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이날 김부겸 총리는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감염의 확산세를 빠르게 진정시키기 위해서 사적모임 인원제한을 강화한다"며 "내주부터 4주간, 사적모임 허용인원을 수도권은 최대 6인, 비수도권은 8인까지로 축소한다"고 밝혔다. (공동취재사진) 2021.12.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이날 김부겸 총리는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감염의 확산세를 빠르게 진정시키기 위해서 사적모임 인원제한을 강화한다"며 "내주부터 4주간, 사적모임 허용인원을 수도권은 최대 6인, 비수도권은 8인까지로 축소한다"고 밝혔다. (공동취재사진) 2021.12.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정부가 오는 6일부터 4주간 사적모임 가능 인원을 줄이고, 방역패스 적용 시설을 전면 확대하는 방역강화 조치를 발표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감염의 확산세를 빠르게 진정시키기 위해서 사적모임 인원제한을 강화한다"며 "내주부터 4주간, 사적모임 허용인원을 수도권은 최대 6인, 비수도권은 8인까지로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모두 백신 미접종자는 1명까지만 포함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최대 4명까지 모일 수 있었다. 사실상 미접종자끼리의 만남은 불가한 것인데, 높은 백신 접종완료율과 백신 접종 인센티브를 지키는 원칙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또 높은 백신 접종율을 기반으로, 일상에서 감염위험을 낮추기 위해 방역패스를 전면적으로 확대 적용하고자 한다"며 "식당과 카페를 포함한,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에 적용하며, 실효성 있는 현장 안착을 위해 1주일의 계도기간을 둘 예정"이라고 전했다.

다만 "방역패스 확대 시행과정에서 전자출입명부 설치 비용 등이 영세한 업체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조금이라도 이러한 부담을 덜어 드릴 수 있는 방안을 관계부처간 논의를 거쳐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청소년에 대한 백신 접종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두 달간 청소년들이 백신접종을 하고 항체가 형성되는 기간을 감안해 내년 2월부터는 청소년들이 즐겨찾는 대부분의 시설에 방역패스를 적용하기로 했다"고 했다. 이에 따라 사실상 내년 2월부터는 대부분 업종에 방역패스가 전면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김 총리는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이 지금 코로나19 감염병 이후 가장 중대한 고비를 맞았다"며 "그렇다고 모두가 염원해 온 일상회복을 여기서 멈출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의 기간 동안 생긴 빈틈을 메우고, 앞으로 4주 간 방역의 둑을 탄탄히 보강하는데 집중하겠다"며 "특히 연말을 맞아 늘어날 수 있는 모임과 접촉, 이동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고 이번 방역대책을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 한 달째인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 백신패스관 운영 안내문이 붙어있다. 이달 1일부터 백신패스관에서 상영관 내 식/음료 취식이 가능했지만, 전날 방역당국이 발표한 방역 강화 대책에 따라 내일(12월 1일)부터 다시 중단된다. 2021.11.30.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 한 달째인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 백신패스관 운영 안내문이 붙어있다. 이달 1일부터 백신패스관에서 상영관 내 식/음료 취식이 가능했지만, 전날 방역당국이 발표한 방역 강화 대책에 따라 내일(12월 1일)부터 다시 중단된다. 2021.11.30.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현재 코로나19를 막아낼 수 있는 가장 든든한 방어벽은 백신"이라며 "고령층 3차 접종과 청소년 기본접종이 방역의 키를 쥐고 있다. 대상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다시 한 번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했다.

나아가 "마스크 쓰기 등 기본 방역수칙은 항상 실천해주시고, 연말에 계획하신 만남이나 모임도 가급적 뒤로 미뤄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총리는 기업체와 사업장들에게 연말까지는 재택근무 등을 최대한 활용해 감염 확산의 위험을 조금이라도 줄여달라고 강조하며 "모두가 각자의 일상에서 '방역 실천'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부터 한 달간을 '특별방역점검기간'으로 정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김 총리는 "현장을 담당하고 있는 각 지자체에서는 여러 가지 힘든 요인이 누적되어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국무총리실도 별도의 지원단을 구성하여, 방역 상황을 관리하고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