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중대사 앞 대통령 참모들 잘려나가…김성한 교체사유 밝혀야"(종합)

등록 2023.03.30 14:30:35수정 2023.03.30 15:46: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정의, '김성한 사퇴'에 일제히 대통령실 비판

"사상 초유의 외교안보 라인 줄사퇴 배경 밝혀야"

"문화 프로그램 제안 보고 누락? 석연치 않기도"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03.28.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03.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신재현 심동준 기자 = 야당이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등 외교안보 라인 연쇄 인사 변동과 관련해 "대통령 보좌 참모들이 갈등을 빚고 중대사를 앞두고 잘려 나가는 게 정상인가", "충격적인 외교사령탑 교체의 사유가 밝혀져야 한다"고 공세를 가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30일 서면 브리핑에서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사퇴로 외교안보 라인 위기설까지 나돌며 대통령실에 국민 이목이 집중된다"고 밝혔다.

이어 "대체 누가 무슨 목적으로 외교안보 라인 교체를 주도하나"라며 "당장 다가오는 한미 정상회담이 정상적으로 준비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또 "임시변통으로 조태용 대사가 안보실장으로 내정됐지만, 조 내정자가 IRA나 반도체 문제 등 산적한 외교 현안을 제대로 파악해 대응할지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아울러 "대통령 방미를 앞두고 공석이 된 주미 대사는 어떻게 할 건가"라며 "아그레망에만 한 달 이상 걸리는 데 어느 세월에 채워 실무 준비를 할 건가"라고 규탄했다.

박 대변인은 "사상 초유의 외교안보 라인 줄사퇴 배경 역시 국민 걱정과 의혹에도 대통령실은 아무 답도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양국 대통령 부부 동반 일정 관련된 것으로 안단 여권 핵심 관계자 전언이 언론에 소개돼 국민 의혹은 더 커진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건희 여사가 관련된 건지 알 수는 없지만 얼마나 풍문이 더 나돌아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또 중대사 전 대통령 참모 연쇄 교체 이례성을 거론하고 "지금이 5공 시절도 아닌데 국정 운영 수준이 왜 이 정도밖에 안 되나"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실이 국정은 뒷전인 채 내부 권력 다툼만 벌이고 있던 건 아닌지 국민이 걱정한다"며 "사태에 대해 진실을 이실직고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세간의 소문대로 방미 준비 과정에서 만찬 특별 문화 프로그램의 제안에 대한 보고 누락이 외교안보라인 교체의 실체 사유인지 석연치 않다"고 지적했다.

김희서 수석대변인은 "미국이 IRA에 이어 반도체법을 통해 보조금 지급 명목으로 기업 기밀을 모두 내놓으라며 갑질을 하고 있어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이를 제대로, 당당히 따져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며 "이런 중차대한 과제를 안고 있는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외교안보 수장을 교체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급박한 정세 속에서 기민하게 접근해야 할 한미정상회담에 여러 잡음을 제거하고, 한미 양국과 국제사회에 한국의 외교안보 능력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실은 의혹을 낱낱이 국민에게 소상히 밝힐 의무가 있다"며 "후임인 조태용 실장이 공백없이 일을 이어갈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서도 충격적인 외교사령탑 교체의 사유가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