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인제군 문해교육 3년간 큰 성과 거둬
9일 인제군에 따르면 지난 2013년부터 3년간 찾아가는 경로당 문해교육을 실시해 총 476명을 대상으로 한글, 읽기, 쓰기, 셈하기, 은행 이용법, 휴대폰 사용법 등을 교육했다.
수강생들은 강원도 문해골든벨, 성인 문해의 달 시화전, 전국편지쓰기대회, 강원도 평생교육진흥원 주최 시화전, 강원도 문해 한마당대회 등 전국 및 도에서 열리는 각종 대회에 참가해 총 26명이 수상했다.
또 제4회 인제군 평생학습축제 공연, 문해 학습자 작품 전시회, 교복 입어보기 체험 프로그램 운영, 인제군 평생학습 수료식 공연 등 지역의 다양한 행사에 참여해 노인의 사회 참여 기회 확대에도 기여했다.
특히 문해교육에는 인제군 평생학습 프로그램인 문해교사 3급 자격증 과정을 통해 배출된 10명의 강사가 직접 문해교사로 활동해 지역주민의 고용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제군 관계자는 "문해교실에 참여하신 어르신들의 열정이 자랑스럽다”며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어르신들의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어르신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제군은 오는 13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12월까지 관내 14개 경로당 140여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문해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