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금융권도 가계대출 축소…내 대출 어떻게 하나

등록 2021.08.23 10:56:55수정 2021.08.23 17:48: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은행 이어 2금융도 신용대출 연봉 수준으로

정부, 가계대출 증가율 맞추려 전방위 규제

2금융권도 가계대출 축소…내 대출 어떻게 하나

[서울=뉴시스] 최홍 박은비 기자 = 시중은행에 이어 저축은행·상호금융 등 제2금융권에서도 대출 받기가 어려워질 전망이다. 신용대출 한도를 연봉 수준으로 제한하는 금융당국의 규제가 은행에 이어 확대 적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23일 "최근 저축은행·상호금융·카드사 등에 신용대출 한도를 차주 연봉 수준으로 제한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간 2금융권의 신용대출 한도는 연봉의 120~180% 수준이었다.

이는 은행 신용대출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앞서 금융당국은 연봉의 120~200% 수준이었던 은행 신용대출 한도도 이미 연봉 수준으로 축소한 바 있다.

금융당국이 신용대출을 전방위적으로 규제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20·30세대의 주식·암호화폐 투자 등으로 1억원 미만의 신용대출이 빠르게 늘고 있어서다. 그간 금융당국은 1억원 이상 신용대출을 받는 차주에 대해서만 총채원리금상환비율(DSR) 40% 규제를 적용했을 뿐, 1억원 미만 신용대출은 이러한 규제를 적용하지 않았다.

실제 전체적인 가계대출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달 말 5대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695조3082억원으로 전월 대비 6조2009억원 증가했다. 금융당국은 하반기 대형 기업공개(IPO) 등으로 신용대출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무엇보다 금융당국은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을 5~6%대로 기록해야 한다. 이미 상반기 가계대출 증가율이 8~9%대가 되면서, 하반기에는 3~4%대로 더욱더 강하게 죌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 다른 금융당국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에 가계대출 증가율이 생각보다 많이 늘었다"며 "연간 목표치를 맞추기 위해서는 그만큼 하반기 대출을 더 엄격하게 관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저축은행중앙회는최근 금융당국으로부터 이같은 내용을 요청 받고 회원사에 조만간 안내할 예정이다. 시중은행은 전년 대비 가계대출 5~6% 증가에 그쳐야 하고 저축은행은 21% 이내로 맞춰야 한다.

저축은행은 가계대출 총량 관리를 위해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한 대형 저축은행 관계자는 "내부에서 공유된 가장 최근 공문은 대출이 증가했을 때 증가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써라 정도"라며 "신용대출, 담보대출, 기타대출 등 각 대출 항목별로 파악하겠다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당국은) 다중채무비율 70%를 염려하는 것이고 부실이 나면 신용도가 떨어지는 차주부터일테니 2금융권부터 관리하는 게 맞다"며 "뱡항은 공감하는데 이렇게까지 하는 게 맞는지는 또 다른 이야기"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