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삼성·LG,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출격…친환경·신제품 주목

등록 2022.08.31 08:10:00수정 2022.08.31 09:01: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독일 국제가전박람회 (사진 = IFA 홈페이지) 2022.8.2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독일 국제가전박람회 (사진 = IFA 홈페이지) 2022.8.2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현주 기자 =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인 국제가전박람회(IFA·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3년 만에 '완전체'로 개최된다. 최신 글로벌 생활가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올해 행사에서 친환경 및 각종 신제품을 통해 '가전 강자'의 면모를 다시 한 번 입증한다는 포부다.

9월2~6일 독일 베를린서 'IFA 2022' 개최

31일 업계에 따르면 IFA 2022는 내달 2일부터 6일까지 닷새간 독일 베를린에서 오프라인으로 열린다. 1924년부터 시작해 100년 가까운 역사를 갖는 IFA는 미국 소비자가전쇼(CES), 스페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와 함께 세계 3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로 꼽힌다.

올해 행사에는 전 세계 가전, 홈엔터테인먼트, 오디오, 통신, 컴퓨팅&게이밍 등 분야에서 약 1900여개 업체와 24만명의 참관객이 참여할 전망이다. 지난 2020년 150개 업체가 오프라인 전시관을 열고 관람객도 1000명으로 제한했던 것과 비교하면 10배 이상 확대되는 셈이다.

2021년은 코로나19 확산세로 온라인으로만 개최해 '반쪽 행사'에 그쳤다. 하지만 2년 만에 다시 현장 행사로 열리는 만큼 업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소니와 파나소닉, 필립스, 밀레 등 주요 업체들이 참여하며, 한국 기업은 2019년 90여개에서 올해 160여곳이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생활가전 기업이 최신 글로벌 생활가전 트렌드를 주도하는 가운데 해외 주요 제조사들도 미국, 유럽, 중국 등 지역별 시장 특성을 고려해 각자 방식으로 트렌드를 적용한 신제품들을 대거 선보일 전망이다.
[서울=뉴시스]이재승 삼성전자 사장 (사진 = 삼성전자 뉴스룸) 2022.8.2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재승 삼성전자 사장 (사진 = 삼성전자 뉴스룸) 2022.8.2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삼성, '지속 가능한 주거' 포부…제품군 다양

삼성전자는 1, 2일 독일 베를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주력 제품을 설명한다. DX부문장인 한종희 부회장, 생활가전사업부를 총괄하는 이재승 사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앞서 이재승 사장은 자사 뉴스룸 기고문을 통해 "가전 제품의 기본이 되는 에너지 효율 기술에 스마트싱스(SmartThings) 기반의 연결성을 접목해 '에너지 효율 1위 가전 브랜드'로 도약하고, 외부 업체들과의 의미 있는 협업을 통해 친환경 행보를 확대하며, 에너지 자립도를 높여 '넷 제로 홈'을 실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IFA 2022'에서 진행되는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 시연에 참가, 스마트싱스를 통한 타사 기기와의 연결 경험을 소개한다. HCA는 스마트 홈 생태계 확대를 위한 목적으로 지난해 8월 설립됐으며 삼성전자를 비롯해 GE, 하이얼, 일렉트로룩스, LG전자, 아르첼릭, 트레인 등 13개의 글로벌 가전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 IFA기간 동안 HCA 회원사와 함께 시연회를 진행하고,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냉장고, 비스포크 제트 봇 AI, 비스포크 큐브Air, Neo QLED 등과 타사 가전을 HCA 표준이 적용된 스마트싱스 앱 하나로 제어하는 시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삼성전자가 글로벌 친환경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Patagonia)', 해양 보호 비영리 연구기관 '오션 와이즈(Ocean Wise)'와 협력해 개발한 미세 플라스틱 저감 세탁기. (사진 = 삼성전자) 2022.8.2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삼성전자가 글로벌 친환경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Patagonia)', 해양 보호 비영리 연구기관 '오션 와이즈(Ocean Wise)'와 협력해 개발한 미세 플라스틱 저감 세탁기. (사진 = 삼성전자) 2022.8.2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글로벌 친환경 아웃도어 브랜드인 '파타고니아(Patagonia)', 해양 보호 비영리 연구기관 '오션 와이즈(Ocean Wise)'와 협력한 미세 플라스틱 저감 세탁기도 공개한다. 삼성의 독자적인 '에코 버블(EcoBubble)' 기술을 활용해 세탁 시 의류에서 발생하는 미세 플라스틱 발생량을 최대 54% 저감하는 세탁 코스를 공동 개발했다.

아울러 '비스포크 홈' 라인업도 대거 선보인다. 현지 소비자들의 취향을 반영해 색상·소재를 선택할 수 있고, 주방 가구에 맞춰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는 '빌트인 룩' 디자인이 적용돼 빌트인(붙박이) 가전에 대한 선호가 높은 유럽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비스포크 키친' 패키지 등을 앞세워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밖에 버추얼 아바타 '지누스마스(G·NUSMAS)'를 선보일 예정이다. 앞서 유튜브 등을 통해 공개된 영상에는 의문의 사고로 우주에서 지구별로 불시착하는 외계인 지누스마스의 모습과 탄생 스토리 및 활약상 등을 예고했다.
[서울=뉴시스]LG전자가 IFA 2022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는 세계 최대 올레드 TV인 97형 올레드 에보 갤러리 에디션(OLED evo Gallery Edition)를 앞세워 몰입감 넘치는 압도적 고객 경험을 전한다. LG전자는 OLED는 물론 QNED, 마이크로 LED 등에서도 초대형 라인업을 지속 확대해 ‘초대형 TV 리더십’을 더욱 확고히 할 계획이다. 사진은 모델들이 97형 올레드 에보(모델명 97G2)로 다양한 콘텐츠를 몰입감 있게 즐기는 모습. (사진 = 업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LG전자가 IFA 2022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는 세계 최대 올레드 TV인 97형 올레드 에보 갤러리 에디션(OLED evo Gallery Edition)를 앞세워 몰입감 넘치는 압도적 고객 경험을 전한다. LG전자는 OLED는 물론 QNED, 마이크로 LED 등에서도 초대형 라인업을 지속 확대해 ‘초대형 TV 리더십’을 더욱 확고히 할 계획이다. 사진은 모델들이 97형 올레드 에보(모델명 97G2)로 다양한 콘텐츠를 몰입감 있게 즐기는 모습. (사진 = 업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LG, 효율성 높인 가전 선봬…유럽 시장 공략

LG전자는 1일 현지 간담회에서 홈&어플라이언스(H&A)사업본부 수장인 류재철 부사장이 주력 제품을 발표한다. 3일에는 TV 테크브리핑, 신제품 체험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 LG전자는 신개념 테이블형 공기청정기 퓨리케어 에어로퍼니처, 원바디 세탁건조기 트롬 워시타워 컴팩트 등 다양한 혁신 가전을 선보인다. 제품 구입 후에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업(UP)가전을 통한 고객 경험도 제공한다.

먼저 에너지 효율을 높인 냉장고 신제품 '2도어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모던엣지)'를 선보인다. 신제품은 LG전자 냉장고의 차별화된 핵심부품인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를 탑재했다. 모터가 회전 대신 직선운동을 하는 리니어 컴프레서는 동력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에너지 손실이 적어 일반 컴프레서보다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폐전자기기에서 추출해 만든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한 신개념 테이블형 공기청정기 '퓨리케어 에어로퍼니처'도 첫 공개한다. 최근 1~3인 가구가 늘어나고 침실, 서재 등 다양한 개별 공간에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디자인됐다. 대형 트롬 워시타워보다 가로 100㎜, 깊이 170㎜, 높이 235㎜를 줄인 '트롬 워시타워 컴팩트'도 선보인다.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견조한 프리미엄 TV 시장에도 박차를 가한다. LG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초대형 TV 라인업 ▲게이밍 성능에 특화된 올레드 TV와 올레드 모니터 라인업 ▲TV도 인테리어 가구처럼 아름다워진 라이프스타일 TV 등을 공개하며 다채로운 고객경험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스타일러 슈케이스·슈케어' 등 혁신적인 가전 제품도 지속적으로 내놓는다. LG 스타일러 슈케이스는 신발을 최적의 습도와 온도로 제대로 보관하고 예술 작품처럼 감상할 수 있는 보관전시함이다. 스타일러 슈케어는 운동화나 구두 등은 물론 골프화, 축구화 등 기능성 신발과 자주 신는 데일리 슈즈 등 다양한 신발을 맞춤 관리해주는 제품이다.
[서울=뉴시스]LG전자가 차세대 프리미엄 신발관리 솔루션 'LG 스타일러 슈케이스·슈케어'를 선보인다. 모델이 의류관리기 대명사 'LG 스타일러'의 스팀 기술을 계승한 프리미엄 신발관리기 'LG 스타일러 슈케어'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 = LG전자) 2022.8.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LG전자가 차세대 프리미엄 신발관리 솔루션 'LG 스타일러 슈케이스·슈케어'를 선보인다. 모델이 의류관리기 대명사 'LG 스타일러'의 스팀 기술을 계승한 프리미엄 신발관리기 'LG 스타일러 슈케어'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 = LG전자) 2022.8.3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