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당, 긴급안보대책회의 연다…"안보 심각성 이야기할 것"

등록 2022.10.10 17:36: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1일 오전 긴급안보대책회의 열어 안보 현안 논의

당 차원 외교안보 관련 대응기구 설립도 논의 예정

여가부 폐지 대해선 "현안 많아…논의 필요성 있어"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세계한인민주회의 2022 컨퍼런스’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0.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세계한인민주회의 2022 컨퍼런스’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0.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신재현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한미일 연합훈련에 대해 연일 비판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안보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긴급안보대책회의를 주재한다.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 논의에 대해서는 기능의 재편 필요성을 언급하면서도 관련 내용을 충분히 검토한 뒤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했다.

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10일 오후 고위전략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내일(11일) 오전 대책회의를 통해 현재 안보 심각성을 이야기하고 향후 대책에 대해서 이야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긴급안보대책회의에는 박홍근 원내대표, 민주당의 이인영·김병기·김병주·윤건영·박성준·천준호 등이 참석한다. 외부 전문가로는 양무진 북한대학원 대학교 총장, 김준형 전 국립외교원장, 황인권 전 육군제2작전사령관 등이 참여한다.

이 대표가 최근 들어 안보 현안을 두고 정부, 여당을 향해 수위 높은 공세를 펼쳤는데 안보대책회의 주재 등도 이 같은 움직임의 연장선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일본의 한미일 연합 군사훈련 참여와 관련 "한반도에 다시 욱일기 걸릴 수도 있다"는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안 수석대변인은 "한미일 연합훈련만 문제가 아니고 전반적으로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가 있지 않을까 싶다"고 부연했다. 당 차원에서 외교안보 관련 대응기구를 만드는 것에 대해서도 내일 회의를 통해 의견들을 종합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안 수석대변인은 이재명 대표가 최근 비공개 회의에서 반대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후 입장 표명이 없는 것인지 묻자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문제"라고 답했다.

이어 "지금 시급하게 (해결)해야 될 현안이 많이 있는데 여성가족부 폐지는 사실 어떻게 보면 기능을 재편하고 강화하거나 확대해야 할 필요성도 있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또 "구체적으로 논의하려면, 말하자면 시간이 좀 필요한 것이다. 사회적 합의 과정도 필요하다는 취지"라며 "여기서 급하게 밀어붙여서 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고 우리 원내대표도 그런 입장인 것 같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