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잼버리 파행' 두고 여당과 김관영 지사, 날선 책임 공방전

등록 2023.10.24 13:07: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북도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국힘 "홍보할 때 최종점검, 사고 터지면 결재권자 아니다"

김관영 "권한 없음에도 지역에 대한 책임으로 행동" 반박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2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행정안전위원회 전북도청 국정감사에서 질문을 듣고 있다. 2023.10.24.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2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행정안전위원회 전북도청 국정감사에서 질문을 듣고 있다. 2023.10.24.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최정규 기자 =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파행' 책임문제를 두고 여당과 김관영 전북도지사 간 날선 공방전이 이어졌다.

24일 전북도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가 전북도청에서 열렸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감사 시작부터 잼버리 파행에 관련된 책임문제를 들고 나왔다.

정우택 의원(국민의 힘)은 "잼버리와 관련해 많은 질타를 받은 걸로 알고 있다"면서 "한편으로는 정부와 지자체가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한 사례이기도 하다"고 운을 땠다.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이 2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행정안전위원회 전북도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질문하고 있다. 2023.10.24.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이 2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행정안전위원회 전북도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질문하고 있다. 2023.10.24. [email protected]

이어 "하지만 잼버리 백서 발간을 맡은 업체가 전북도청에 입점한 문구점"이라며 "백서 편찬 전문업체도 아니고 전북도의 실책에 대해 공정하게 기록할 업체도 아니다. 누가봐도 상식적으로 이상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승적 차원에서 보면 이는 눈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라며 "잼버리 문제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전문업체가 맡는 것이 상식적이고 맞는 것으로 본다. 조직위원회에 재입찰을 건의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입찰 업체는 조직위에서 여성우대 업체에 수의계약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총서는 관계기관과 조직위가 중점이 되어서하고 해당 업체는 편집과 디자인 인쇄만 한다. 조직위에 재입찰 건의는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2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행정안전위원회 전북도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질문하고 있다. 2023.10.24.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2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행정안전위원회 전북도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질문하고 있다. 2023.10.24. [email protected]

김웅 의원(국민의힘)도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잼버리 사태가 발생한 이후 민주당 의원들에게 신속하게 문건을 하나 만들어서 배포했다"면서 "이 문서에는 주최 기관은 세계스카우트 연맹이고 집행위원장은 결재권자도 아니고 기반시설만 맡았을 뿐이라고 적혀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하지만 이 문건은 사실이 아니다. 먼저 단순 일부 기반시설을 조성하는 전북도가 조직위에 이렇게 파견할 이유가 없다"며 "전북은 53명의 공무원을 파견보냈고 여가부는 4명뿐인데 이걸 보면 전북이 기초공사만 한 것이라고 하면 누가 믿느냐 이는 해당 문건과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지사가 잼버리 행사 전 막판에 '직접', '최종점검'을 했다고 홍보했다"면서 "홍보할 때는 최종적인 점검자라고 이야기하면서 사고가 터지면 결재권자가 아니다는 말을 누가 믿어주느냐"고도 강조했다.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이 2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행정안전위원회 전북도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질문하고 있다. 2023.10.24.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이 2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행정안전위원회 전북도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질문하고 있다. 2023.10.24.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잼버리 부지를 매입하고도 전북도는 점용허가 신청을 7개월간 안 하다가 뒤늦게 공유수면 점용신청을 했다"며 "공유수면 점용사용허가 신청을 했다면 프리잼버리도 할 수 있었고 제대로 잼버리가 진행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도 했다.

김 지사는 "문건은 집행위원장으로서 권한을 말한 것"이라며 "하지만 전북은 잼버리 기간 실제로 진행됨에 있어 조직위의 일과 전북의 일을 가리지 않고 지역에 대한 책임으로 행동했다"고 반박했다.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2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행정안전위원회 전북도청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3.10.24.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2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행정안전위원회 전북도청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3.10.24. [email protected]

조은희 의원(국민의힘)은 "김 지사는 잘되면 내덕분 안되면 남탓하는 떠넘기기식의 답변을 하고 있다"면서 "집행위원장의 권한이 없다고 말하는데 잼버리 대회는 전북도가 부실행사 준비로 인해 전북도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줬다"고 했다.

조 의원은 "원인 중 하나가 잼버리 대회를 한 달 앞두고 담합 용역계약이 비정상적으로 체결됐다"면서 "간식을 공급한 곳은 전북의 사무기기 판매업체, 상징물 제작은 전북의 속눈썹 시술업체가 맡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직위에 파견된 전북의 공무원은 75%에 달하는데 도지사는 조직위와 여가부에 책임을 떠넘기고 숨고 있다"고 했다.

김 지사는 "조직위 파견문제는 새만금이 오지고 멀다보니 중앙부처에서 파견을 잘 안와 조직위 부탁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며 "인력들은 조직위원회 사무총장의 지시를 받고 계약사안도 조직위 사무국 소관"이라고 반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