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분당갑 이광재·마포갑 이지은 전략공천…임종석 내일 결론(종합)
이광재 분당갑 전략공천…안철수와 맞대결
마포갑 이지은·영등포갑 채현일 전략공천
경기 용인정 100% 국민경선 치르기로 결정
광주 서구을 김경만·양부남·김광진 3인 경선
임종석 서울 중성동갑 고심…"내일 결론낼 것"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천결과를 발표하고 있다[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종희 조성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이광재 전 국회 사무총장을 경기 성남분당갑에 전략공천했다. 채현일 전 영등포구청장을 서울 영등포갑에, 총선 영입인재인 이지은 전 총경을 서울 마포갑에 전략공천하기로 했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공천 여부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서울 중성동갑 지역구에 대해서는 내일 결론을 발표할 예정이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의결했다.
전략위는 이날 회의에서 황운하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대전 중구를 전략선거구로 지정했다. 황 의원은 이날 "당의 단합과 더 큰 승리를 위해 국회의원 재선 도전을 여기서 멈추기로 했다"며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현역 의원 불출마 지역구는 당헌당규에 따라 전략선거구로 지정된다.
또한 성남분당갑을 전략선거구로 지정하면서 이 전 총장을 전략공천했다. 성남분당갑은 민주당에게는 험지로 분류된다. 전략위의 결정에 따라 현역 안철수 의원과 이 전 총장의 맞대결이 성사됐다.
전략위는 노웅래 의원의 지역구였던 마포갑에 이 전 총경을 전략공천했다.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통보에 반발해 탈당한 김영주 의원 지역구인 영등포갑에는 예비후보로 등록했던 채 전 구청장을 전략공천했다.
이탄희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경기 용인정은 100% 국민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민주당을 탈당한 양향자 개혁신당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광주 서구을에서는 김경만 의원, 양부남 민주당 법률위원장, 김광진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이 3인 경선을 치른다.
임 전 실장이 출마를 선언한 서울 중성동갑은 추가 회의를 통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안규백 전략공관위원장은 중성동갑 심사에 대해 "여러가지 전략적 판단했을떄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할 이유가 없다"면서 "내일 결론을 내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중성동갑 공천 쟁점에 대해 "검열된 여러 후보들이 있고, 새 후보들이 있지 않느냐"며 "지역의 쟁점과 후보들의 경쟁력을 놓고 논의했다"며 "결론이 나지 않아 추가적으로 내일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