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ETRI-KAERI, '韓 과학기술 국내외 공개…글로벌 R&D 교류의 장 마련

등록 2024.11.25 16:10: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6일 주한대사 초청 'Global R&D Friend’s day' 개최

연구현장·성과 공개, 세계에 대한민국 R&D 알려

[대전=뉴시스] ETRI-KAERI가 26일 주한 해외대사를 초청해 글로벌 R&D 교류의 장인 'Global R&D Friend’s day' 행사를 연다.(사진=ETRI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ETRI-KAERI가 26일 주한 해외대사를 초청해 글로벌 R&D 교류의 장인 'Global R&D Friend’s day' 행사를 연다.(사진=ETRI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정부출연연구기관이 힘을 모아 국내외에 연구현장을 공개하고 첨단 연구성과를 소개하는 글로벌 R&D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은 26일 각 연구원 본원에서 '글로벌 R&D 프렌즈 데이'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스웨덴, 핀란드, EU를 비롯한 주요 국가의 주한 대사 일행과 정부출연연구원 기관장, 과학기술출연기관장협의회 및 대덕연구개발특구기관장협의회 회원사 기관장, 연구자 등이 참석한다.

두 출연硏은 주한 해외대사 일행 등 참석자에게 기관 소개와 연구현장을 공개해 연구 중인 기술 및 세계적 연구성과를 소개한 뒤 참석자들과 R&D를 주제로 네트워킹 시간을 갖는다.

주한 해외대사 일행은 KAERI에 먼저 도착해 ▲SMART 종합효과 시험장치(SMART-ITL 전용 시험동) ▲가압경수로 열수력 종합효과실험장치(ATLAS) 연구현장을 둘러볼 예정이다.

이후 ETRI로 장소를 옮겨 ▲문화유산 인공지능전환(AX) 기술 ▲차세대 디지털방송 규격(ATSC) 3.0 지상파 방송 기술을 살펴본다. 아울러 자율주행셔틀 오토비(AutoVe) 탑승하여 연구원의 자율주행기술을 체험한다.

또 지난 4월 개관한 ETRI 역사관에서 정보통신기술(ICT) 강국을 이끈 연구진의 대표 성과물인 전전자교환기(TDX), 반도체(DRAM), 디지털이동통신시스템(CDMA), 와이브로(WiBro) 등을 둘러보며 대한민국의 ICT 역사를 확인한다.

특히 ETRI 정보통신체험관에서는 ▲공중, 사막, 재난현장에서도 통신이 가능한 6G 이동통신기술 ▲평면위 3차원 물체를 360도로 볼 수 있는 디지털 홀로그램 ▲반 고흐 유화기법으로 그려주는 디지털초상화 등을 체험한다.
 
이어 참석자들은 연구진과 함께 정부출연硏의 연구성과와 글로벌 R&D 관련 향후 계획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고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의 호라이즌 유럽(EU 다자사업의 대표 R&D 프로그램) 준회원국 가입 추진에 따라 정부출연연구원이 적극적으로 공동연구 파트너 발굴 기회를 모색해 상호 수혜적 네트워크를 구축키 위해 추진됐다.

KAERI 주한규 원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두 연구기관이 이룩한 연구성과들과 다양한 첨단시설을 전 세계 파트너들에게 소개할 수 있어 영광"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새로운 국제협력 아이템과 공동연구를 발굴하고 더 많은 성과를 창출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TRI 방승찬 원장은 "이 행사는 연구진들의 노력이 담긴 그간의 연구성과를 주한 해외대사와 세계에 선보이고 향후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공동연구의 추진을 논의하는 중요한 자리"라면서 "원자력연구원과의 협업을 통해 의미있는 행사를 함께 마련할 수 있어서 더 뜻깊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