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위, 2024 문화예술기관 ESG 우수사례집 발간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는 31일 문화예술기관의 ESG경영 우수 사례집을 발간했다. 문화예술기관 ESG 이니셔티브 실천과제를 중심으로 ESG워킹그룹 참여 기관의 다양한 지속가능한 활동을 담았다.
이번 사례집은 '문화예술기관 ESG 이니셔티브'가 제정된 이후 발간된 첫 사례집으로, 문화예술기관의 ESG 경영이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 중임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다양한 기관들이 참고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사례집에는 ▲강원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경남문화예술진흥원, ▲광주문화재단, ▲노원문화재단,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성남문화재단, ▲청주시산업진흥재단, ▲인천광역시부평구문화재단 등 총 9개 문화재단의 우수사례가 포함되어 있다. 각 기관은 환경보존, 지역사회와의 협력, 지속가능한 거버넌스 체계 등을 목표로 한 다양한 프로젝트와 활동을 추진했다.
예술위는 “이번 우수 사례집은 문화예술 분야에서 ESG 경영의 필요성과 지속가능성을 재조명하고, 다양한 지역 재단이 자발적으로 ESG를 경영을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자료집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누리집(https://www.arko.or.kr/board/list/5966)을 통해 ESG경영에 관심 있는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