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LG화학 물적분할에 '10% 보유' 국민연금 선택은

등록 2020.09.22 14:59:07수정 2020.10.05 09:04: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LG화학, 배터리 부문 물적분할 안건 상정

2대주주 국민연금 '고심'…수탁위 넘길 듯

'보수적' 국민연금, 대체로 물적분할 찬성

2013년 동아제약 분사 반대 사례도 '관심'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LG화학이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분사를 결정한 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LG트윈타워 앞을 직원들이 지나가고 있다. LG화학은 오는 12월부터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법인 'LG에너지솔루션(가칭)'을 출범할 예정이다. 2020.09.17.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LG화학이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분사를 결정한 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LG트윈타워 앞을 직원들이 지나가고 있다. LG화학은 오는 12월부터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법인 'LG에너지솔루션(가칭)'을 출범할 예정이다. 2020.09.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류병화 기자 = LG화학의 배터리부문 분사가 내달 30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확정될 예정인 가운데 2대주주인 국민연금의 선택에 관심이 쏠린다.

일반적인 회사의 분사 안건이라면 보수적인 국민연금이 찬성 의결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크지만 시장의 관심이 워낙 크고 주주가치 훼손이 전혀 없다고 보기도 어려워 국민연금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LG화학 분사 관련 안건을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수탁위)에 안건 상정을 검토하고 있다.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는 본부 내 수탁자책임실에서 직접 진행하거나 외부 위원들로 구성된 수탁위로 넘겨 찬반 행사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LG화학은 10월30일 임시 주총에서 분할계획서 안건을 승인할 예정이다. LG화학은 배터리 신설법인인 LG에너지솔루션의 발행주식 총수를 소유하는 물적분할 방식으로 이뤄진다. LG화학은 비상장 신설법인의 지분 100%를 갖게 된다.

개인투자자들은 기존 주주들이 배터리부문의 주식을 직접 보유하지 못해 주주가치 훼손이라며 물적분할에 반대하고 있다. 모회사의 전지사업 모멘텀은 약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물적분할이 진행되면 크게 주목받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 주식을 직접 보유하지 못하게 돼 반발하고 있지만, 장기투자자인 국민연금은 투자유치, 적정 밸류에이션 부여 등으로 기업가치가 올라갈 것으로 판단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연금은 최대주주인 LG(33.37%)에 이어 LG화학을 보유하고 있는 2대 주주다. 지난 4일 현재 10.51%를 들고 있다. 업계에서는 국민연금이 LG화학의 배터리 사업부문 분할에 찬성표를 던질 것으로 보고 있다.

국민연금은 주주가치를 크게 훼손하는 사안이 아니라면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결정을 내리는 편이라, 법적 문제의 소지가 없고 일반적인 투자 유치를 위한 기업의 의사결정을 반대할 가능성이 작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향후 LG에너지솔루션이 기업공개(IPO)를 통해 자금 조달을 하게 되면 지주사인 LG화학의 주주가치가 희석될 수 있어 주주가치 훼손 요인으로 꼽힌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안건으로 크게 홍역을 앓은 바 있어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는 LG화학 분사 안건을 수탁위로 넘겨 의결권 자문사의 권고를 검토해 장고를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한 국내주식 펀드매니저는 "LG화학이 물적분할을 해 직접 보유하지 못한다는 우려감에 주가가 하락하고 있지만 사실 장기적으로 투자 유치를 받기 위해서라면 당연히 이뤄져야 할 선택이기에 주주가치 훼손이라 콕 집어 말하기 어려운 사안"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민연금은 물적분할에 대해 대체로 찬성 의결권을 행사했으나 간혹 반대를 결정한 사례도 있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휠라코리아 분할에 찬성 의결권을 행사했다. 당시 의류사업을 영위하는 신설 휠라코리아는 비상장사로 분할되고 존속회사인 휠라홀딩스는 상장사로 남아 휠라코리아를 100% 보유하게 됐다. 또 국민연금은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에도 찬성한 바 있다.

국민연금은 지난 2013년 의결권 행사 전문위원회를 열고 동아제약의 회사 분할 계획에 대해 반대 의결권을 행사했다. 동아제약은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박카스 생산사업을 따로 떼려 했다. 당시 국민연금의 반대로 동아제약 분할 계획이 불투명해졌었으나 해당 안건은 주총을 통과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