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일류첸코 '화룡점정'…김상식호 전북 '화공시대' 연다

등록 2021.01.19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구스타보·바로우·일류첸코·쿠니모토 '최강 외인 구축'

임대 복귀 김승대·최영준 등 김상식호 '새 중심'

측면 수비에는 '올림픽 대표' 이유현 영입 추진 중

[서울=뉴시스] 전북 현대 일류첸코 영입. (사진=전북 현대 제공)

[서울=뉴시스] 전북 현대 일류첸코 영입. (사진=전북 현대 제공)

[서울=뉴시스] 안경남 기자 = K리그1 4연패에 빛나는 프로축구 전북 현대가 검증된 외국인 골잡이 일류첸코 영입으로 새 시즌 공격 모토인 '화공(화끈한 공격축구)'에 화룡점정을 찍었다.

2021년 전북이 확 바뀐다. 조제 모라이스가 떠난 새 사령탑에는 선수와 코치로 12년간 전북맨으로 활약해 온 김상식 감독이 선임됐다. 또 새 감독을 보좌할 코치진에는 김두현 수석코치와 이운재 골키퍼 코치가 영입됐다.

김 감독의 목표는 K리그1과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동시 제패다. 선수와 코치로 전북에서만 총 8차례 K리그 우승을 경험하고, ACL과 대한축구협회(FA)컵 정상까지 올라 본 자신감이다.

뛰어난 지도자들의 장점도 두루 흡수했다. 전북에서 장기 집권한 최강희 감독의 노하우는 물론 첼시(잉글랜드), 인터밀란(이탈리아), 레알 마드리드(스페인) 등 유럽 빅클럽을 거친 모라이스 감독의 경험까지 더했다.

수년간 내공을 다진 김 감독은 취임 기자회견에서 "선수 시절부터 항상 재미있는 축구, 공격 축구, 팬들이 좋아하는 축구를 꿈꿔왔다. 내 축구는 흥과 멋, 화공이다. 흥겹고 재미있고 멋있는, 그리고 화끈하고 화려한 공격 축구를 보여드리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화공을 내건 김 감독은 자신만의 팀을 만들기 위한 작업에 돌입했다. 손준호(산둥루넝)와 신형민(울산)이 떠난 중원엔 대구FC의 젊은 피 류재문을 데려와 활력을 더했다.
[서울=뉴시스] 프로축구 전북 현대가 새 사령탑에 김상식 감독을 선임했다. (사진=전북 현대 제공)

[서울=뉴시스] 프로축구 전북 현대가 새 사령탑에 김상식 감독을 선임했다. (사진=전북 현대 제공)

또 김승대, 한승규, 최영준 등 K리그1 최고의 공격수와 수비형 미드필더가 임대를 마치고 전주성으로 복귀했다. 모라이스 감독 아래서 자리를 잡지 못했던 이들은 김 감독 체제에서 중용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포항에서 인상적인 활약을 펼친 최영준은 중국 슈퍼리그 무대로 떠난 손준호의 공백을 메워줄 것으로 기대된다.

외국인 선수 라인업은 더 화려하다. 일류첸코의 가세로 K리그1 최강 공격진이 완성됐다. 기존의 브라질 특급 구스타보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출신 윙어 모 바로우에 일류첸코까지 합류하면서 높이와 속도에서 강점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일류첸코는 지난 시즌 K리그1에서 울산 현대 주니오(26골)에 이어 득점 랭킹 2위에 오른 검증된 골잡이다. 컵대회까지 포함하면 지난 시즌 30경기 22골 9도움을 기록했다.

전북 구단은 "구스타보와 일류첸코 모두 189㎝의 장신으로, 제공권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게 됐다. 세트피스에서 골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포항 스틸러스 임대를 마치고 전북 현대로 복귀한 최영준. (사진=프로축구연맹 제공)

[서울=뉴시스] 포항 스틸러스 임대를 마치고 전북 현대로 복귀한 최영준. (사진=프로축구연맹 제공)

아시아쿼터로는 쿠니모토(일본)가 이번 시즌에도 전북 유니폼을 입는다. 지난 시즌 막판 부상으로 수술대에 오른 쿠니모토는 재활로 시즌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시즌 국가대표 풀백 김진수(알나스르)가 중동으로 떠난 뒤 대체자를 찾지 못했던 측면 수비도 보강한다.

모든 대회에서 우승을 노리는 전북엔 측면 수비의 더블 스쿼드가 절실하다. 이용과 최철순 모두 30대 중반으로 후계자는 찾아야 할 시점에 와 있다. 실제로 지난 시즌 두 선수가 부상을 당했을 때 측면에 과부하가 걸렸다.

전북은 올림픽 대표 수비수인 이유현(전남)과 협상을 진행 중이다. 현재보다 미래 성장 가능성에 초점을 뒀다. 변수가 없는 한 기존 베테랑 이용, 최철순과 이주용 그리고 젊은 피 이유현이 새 시즌 측면을 책임질 전망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