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AZ '혈전'에 세계 21개국 "예방적 사용중단"…EMA "18일 결정"(종합)

등록 2021.03.16 09:55: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독일·프랑스 "부작용 피해, 접종 이점 넘어선 안 돼"

AZ 제조국인 영국 "안전한 백신…중단 이유 없다"

EMA "엄격한 분석 중…부작용 여전히 극소수"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15일 오후 서울 성동구청 대강당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조제 시연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3.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15일 오후 서울 성동구청 대강당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조제 시연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3.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지예 남빛나라 양소리 기자 = 아스트라제네카(AZ)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일시적으로 중단한 국가가 21개국으로 늘어났다.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이 15일(현지시간) AZ 백신 접종 이후 혈전 등 부작용이 보고됐다며 예방적 차원에서 접종을 유보하면서다.

지난 주 오스트리아에서 시작된 AZ 백신의 일부 제조단위 물량에 대한 접종 중단 결정은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로 확대된 바 있다.

이어 덴마크, 노르웨이, 아일랜드, 아이슬란드, 불가리아, 네덜란드, 슬로베니아, 포르투갈 등은 전체 제조 단위에 대한 접종을 일시 중단한 상태다. 그밖에 태국, 인도네시아, 민주콩고 등도 AZ 백신의 접종을 일시적으로 멈췄다.

우리나라의 질병관리청 격인 유럽연합(EU)의 유럽의약품청(EMA)은 18일 임시회의를 통해 AZ 백신 접종과 관련해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독일·프랑스·이탈리아…EU 주요국도 "AZ 백신 우려"

AP, BBC, AFP 등에 따르면 독일 보건부는 이날 자국의 백신 규제기관인 파울에를리히연구소(PEI) 권고에 따라 AZ 백신 사용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혈전 유발 위험 우려와 관련해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독일 보건부는 자국에서 AZ 접종 이후 뇌혈전이 발생한 사례가 총 7건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다만 발생 장소나 일시에 대해서는 명시하지 않았다. 독일에서는 지금까지 160만 회분의 백신 접종이 실시됐다.

옌스 슈판 독일 보건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PEI의 권고에 따라 AZ 백신 접종을 1차, 2차 회분 모두 일시 중단한다"며 "AZ에 대한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독일과 EU의 전문가들이 더 자세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백신 부작용의 피해가 접종의 이점을 넘어서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슈판 장관은 "우리는 조사를 위해 일시적으로 접종을 중단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며 "EMA가 이번 주 안에 결정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로마=AP/뉴시스] 아스트라제네카(AZ)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일시적으로 중단한 국가가 15개국으로 늘어났다. 사진은 10일 로마의 한 백신 접종 센터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있는 남성의 모습. 2021.03.16.

[로마=AP/뉴시스] 아스트라제네카(AZ)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일시적으로 중단한 국가가 15개국으로 늘어났다. 사진은 10일 로마의 한 백신 접종 센터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있는 남성의 모습. 2021.03.16.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예방' 차원에서 적어도 16일 오후까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 같은 조치를 취한 이유를 자세히 언급하지 않고 "EMA 평가에 따라 조만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다시 재개할 수 있길 바란다"고만 말했다. 그는 16일 오후 이와 관련한 EMA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탈리아도 같은 조치를 취했다. 이탈리아의약청(AIFA)은 EMA 결정이 있을 때까지 전국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AIFA는 "다른 유럽 국가들이 취한 유사한 조치들에 따라 내린 결정"이라면서 "추가적인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AIFA는 지난주 시칠리아와 피에몬테 지역에서 제조단위 'ABV2856' 'ABV5811'의 AZ 백신을 맞은 이들이 사망한 이후 두 제조단위의 백신을 선제적으로 사용 중단했다.

AZ 제조국인 영국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AZ 백신을 앞장서서 대규모 접종하고 있는 영국은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이 백신은 영국 옥스퍼드대학과 영국계 다국적 제약사 AZ가 공동 개발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AZ 백신의 부작용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며 "백신을 사용해도 안전하다"고 밝혔다.

[런던=AP/뉴시스] 세계 각국이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사용을 일시 중단하고 나선 가운데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1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사용해도 안전하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8일 런던 다우닝가 10번지에서 코로나19 브리핑 중인 존슨 총리의 모습. 2021.03.16.

[런던=AP/뉴시스] 세계 각국이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사용을 일시 중단하고 나선 가운데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1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사용해도 안전하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8일 런던 다우닝가 10번지에서 코로나19 브리핑 중인 존슨 총리의 모습. 2021.03.16.


그는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은 세계에서 가장 엄격하고 경험있는 규제당국"이라며 "백신 접종을 중단할 어떤 이유도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백신 접종 프로그램에 아주 자신이 있다. 영국 전역에 이토록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다는 건 좋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MHRA에서 백신 안전성을 담당하는 필 브라이언 박사는 "보고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지만 대규모 백신 접종량과 혈전의 자연적 발생 빈도를 고려할 때 백신이 원인임을 시사하는 증거는 없다"고 말했다.

AZ 역시 성명을 통해 자사 백신이 혈전 위험을 높인다는 증거가 없다고 밝혔다. AZ는 EU와 영국에서 자사 백신은 접종한 이들은 1700여만명이며 안전성을 검토한 결과, 혈전 위험성 증가에 대한 증거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WHO·EMA "혈전 유발 증거 없다…접종 계속해야"

세계보건기구(WHO)와 EMA는 현재로선 백신이 혈전을 유발한다는 증거가 없다며 예방 접종을 계속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크리스티안 린트마이어 WHO 대변인은 15일 "현재로서는 이들 사건이 백신에 의한 것이라는 증거가 없다"며 "바이러스로부터 생명을 구하고 중증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 접종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린트마이어 대변인은 "WHO가 관련 사건들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확보하고 현 권고 사항에 예상 밖의 변경이 있다면 즉각 대중에게 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럽 각국이 EMA의 결정을 기다리겠다고 발표한 만큼 EMA의 결정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다.

EMA은 성명을 통해 "주말 동안 조사를 계속해왔고, 앞으로 며칠 동안 혈전 색전증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에 대한 엄격한 분석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문가들은 백신이 유발했는지 아니면 다른 원인 때문일 가능성이 높은지를 판단하기 위해 특정 사례를 둘러싼 모든 사용 가능한 데이터와 임상 상황을 자세히 살피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EMA 산하 안전성관리위원회(PRAC)는 16일 정보를 추가 검토할 예정"이라며 "수집된 정보와 취해질 필요가 있는 어떠한 조치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 위해 18일 임시회의를 소집했다"고 밝혔다.

EMA는 "혈전은 백신을 맞은 사람 중 극소수 사이에서 발생했다"며 "매년 EU에서 수천명이 각기 다른 이유로 혈전을 일으킨다. 접종자 중 혈전 발병 건수가 일반 인구의 그것보다 많다고 보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EMA는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EMA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는 이점이 부작용 관련 위험을 능가한다는 시각을 유지하고 있다"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보통 경미하거나 보통(moderate) 수준이며 며칠 안에 나아진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