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서훈 도피' 주장에 "발표 전 美 출국…與 인격살인"

등록 2022.06.28 10:13:18수정 2022.06.28 10:44: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병주 "관광비자 자극적 표현…훨씬 전 예약"

"하태경, 사실관계 확인 않고 도피한 양 얘기"

조응천 "단정 근거 있냐…원색적으로 지르기"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공동취재사진) 2021.12.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공동취재사진) 2021.12.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8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발표를 앞두고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급히 미국으로 출국했다는 국민의힘의 의혹제기에 대해 "서 전 실장은 이 사건(발표가) 나기 전인 12일에 출국했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서해 공무원 사망 사건 태스크포스(TF) 단장인 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16일 해경과 국방부에서 (발표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민의힘 TF단장인 하태경 의원은 전날 MBC 라디오에 나와 서 전 실장의 미국행에 대해 "정권 바뀌면 하도 죄 지은 게 많아서 정권 바뀌면 바로 미국 가겠다고 생각한 것 같다"며 "왜 연구원 활동을 하는데 연구원 비자도 안 받고 관광비자로 급히 갔는지 이상하다"고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나는 서 전 실장하고 자주 통화한다. 이것은 그야말로 개인에 대한 인신공격이고 모략"이라며 "'서훈 실장 관광비자'라는 것 자체로 자극적인 단어를 썼지 않느냐. 관광비자는 없다. 방문비자이고 B-1이냐 P냐 J 이런 용어를 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비행기 예약은 최소한 2~3주나 한 달 전에 하지 않느냐"며 "비행기 예약할 시점에 이런 사건이 터지리라고 예상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강조했다.

미국행 배경에 대해선 "그쪽 연구소 초청으로 갔는데 지금은 아마 먼저 사전답사 형식으로 간 걸로 추정된다"며 "초청은 받았지만 바로 응하긴 뭐 하지 않느냐. 그래서 면담도 해보고 그 지역 아파트도 구해야 될 것 같고 시세도 확인해야 되고 또 여러 사람 만나야 되고 하니까"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 전 실장은 국가안보실장도 하고 고위직에 있었지 않느냐. 미국 가 계셔도 두세 달에 한 번씩은 오셔야 될 것"이라며 "하태경 의원이 그런 사실관계를 잘 확인 안 하고 마치 도피한 것 같은 뉘앙스로 얘기하는 거는 그야말로 개인의 명예실추고 인신공격이다. 이런 것들이 참 너무나 우려스럽다. 개인의 이런 인권을 중요시하면서 이렇게 하면 안 되는 것"이라고 했다.

[인천=뉴시스] 김동영 기자 = 하태경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TF 위원장이 22일 인천 연수구 해양경찰청을 찾아 지난 2020년 북한군에 의해 피격된 해수부 공무원 사건과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2.06.22. dy0121@newsis.com

[인천=뉴시스] 김동영 기자 = 하태경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TF 위원장이 22일 인천 연수구 해양경찰청을 찾아 지난 2020년 북한군에 의해 피격된 해수부 공무원 사건과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2.06.22. [email protected]



같은당 조응천 의원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서 하 의원의 주장에 대해 "단정적으로 그렇게 말씀을 하시려면 무슨 근거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힐난했다.

조 의원은 "도망갔다 그럴 것 같으면 장기 거주에 필요한 요건과 자격을 갖추지 않고 아예 장기거주를 목적으로 준비를 해서 갔다고 하는 객관적인 정황이 있어야 되는데 그런 정황이 뭐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이렇게 일단 질러놓고 원색적인 자극적인 단어로 일단 규정을 지어놓으면 이게 참 인격살인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앞서 서 전 실장은 전날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이전에 정해진 미국 싱크탱크 초청으로 미국에 머물고 있다"며 "사실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해서 필요한 협조를 해 나갈 것이다. 회피할 의도는 없다"고 전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