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 반발…"文 희생양으로 尹 지지율 복구"

등록 2022.08.19 17:31: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우상호 "원전 불만이면 정책 바꿀 일이지 핍박·모욕 주냐"

윤건영 "尹이 직접 벌인 이번 소동의 책임 끝까지 물을 것"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9일 검찰이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와 탈북어민 강제북송 수사로 대통령기록관을 압수수색한 데 대해 문재인 전 대통령을 희생양 삼아 윤석열 대통령의 떨어진 지지율을 회복하기 위한 보복수사라고 반발했다.

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 정부 인사를 정책 변화에 관한 문제로 수사 대상에 올려서 핍박하거나 모욕주는 행위는 정치보복"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원전 정책에 불만이 있으면 윤석열 정부가 원전 정책을 바꾸면 될 일이지 그것을 갖고 수사 대상이라고 계속 괴롭히는 것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온당치 않은 일"이라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다음 정부가 다시 윤석열 정부의 정책 변화를 수사한다면 그것은 민주주의가 아니지 않냐.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부당한 수사를 중단할 것을 다시 촉구한다"고 말했다.

신현영 대변인은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털어도 털어도 나오지 않으니 이제는 대통령 기록물까지 뒤지겠다는 것"이라며 "먼지가 나올 때까지 터는 먼지털이 수사, 비가 내릴 때까지 기우제를 지내는 인디언 기우제식 수사가 막장으로 치닫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 대변인은 "결국 이 모든 수사의 목적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다. 취임 100일 만에 바닥으로 급전직하한 지지율을 퇴임한 대통령을 희생양 삼아 복구하겠다는 의도가 또렷하다"고 주장하면서 "지난 대선 당시 정치보복을 없다고 확약했던 윤석열 대통령은 문 전 대통령에게 어떤 오명을 덮어씌우고 싶은 것이냐"고 물었다.

이어 "먼지털기식 수사, 인디언기우제식 수사로 이런 방식의 수사로 없는 범죄를 만들 수는 없다"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윤석열 사단이 만든 정치 보복에 대한 책임은 윤 대통령이 고스란히 지게 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검찰이 '탈북어민 강제북송' 관련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19일 오후 세종시 어진동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을 위해 들어가고 있다. 2022.08.19.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검찰이 '탈북어민 강제북송' 관련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19일 오후 세종시 어진동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을 위해 들어가고 있다. 2022.08.19. [email protected]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의원은 페이스북에 "검찰이 대통령기록물의 봉인을 해제한 바로 오늘, 국민의힘은 짜고 치듯 저를 비롯해 노영민 전 비서실장 등 10명을 또 고발했다"며 "어떻게든 전임 정부의 무릎을 꿇게 하고야 말겠다는 집요함이 느껴지는 합동 작전"이라고 썼다.

윤 의원은 "법 기술자들을 총동원해 억지 그림을 그려도 국민은 속지 않을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을 괴롭혔던 NLL 대화록 소동이 그러했듯 말이다"라며 "다만 이번에는 나라를 잃을 것처럼 난리를 치고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돼도 누구도 책임지지 않았던 그때와는 달라야 한다. 취임 100일이 갓 지난 윤 대통령이 직접 벌인 이 소동의 책임을 반드시 끝까지 묻겠다"고 했다.

박용진 당대표 후보도 페이스북에 "복수말고 민생을 챙기라. 안보를 정치에 악용하지 말라"며 "전 정부를 향한 명백한 정치탄압으로 지지율을 높일 수 있다는 헛된 생각을 버리라. 정말 지독한 쫌생이 정부 아니냐"고 적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