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은 "CP 시장 경계감 높아져…대규모 만기 차환 관건"

등록 2022.12.05 16:43:27수정 2022.12.05 16:59: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연말 CP 15조7000억·PF-ABCP 17조2000억 대규모 만기

"RP시장, 완충 역할…리스크 확대시 불안 전이 우려"

한국은행 본관

한국은행 본관

[서울=뉴시스] 류난영 기자 = 한국은행이 연말 대규모 만기가 도래하는 기업어음(CP) 시장을 중심으로 신용경계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환매조건부채권(RP) 시장이 원활히 작동하며 단기금융시장 완충 역할을 했으나 향후 리스크가 확대될 경우 RP시장으로 불안이 전이될 소지가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은행은 5일 발간한 '금융·경제 이슈분석' 보고서를 통해 "시장안정대책에 힘입어 우량물 중심으로 회복 조짐이 있으나 CP시장을 중심으로 여전히 높은 신용경계감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며 "향후 정책효과가 점차 가시화되겠지만 연말 자금수급 여건 등을 비추어 볼 때 회복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과거 위기시에도 위기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에는 3~6개월 이상 소요된 바 있다.

한은은 발행시장의 경우 CP·단기사채는 시장안정 대책 이후 발행은 재개됐으나 증권사CP 및 프로젝트파이낸싱(PF)-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을 중심으로 발행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시장 유동성과 거래량은 신용도가 낮은 회사채 비우량물과 여전채 등을 중심으로 부진이 회복되지 않고 있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10월 중의 유동성 악순환 상황은 벗어났다고 파악했다.

한은은 향후 CP·신용채권시장은 금리·환율 변동성 확대 가능성, 연말 효과 및 원활한 차환 여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진의 심화 여부 등에 따라 회복 흐름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연말 자금 수급의 변동성이 크게 높아질 수 있는 가운데 증권사 CP(15조7000억원) 및 PF-ABCP(17조2000억 원) 등의 대규모 만기도래가 예정돼 있어 원활한 차환 여부가 관건"이라며 "향후 부동산 경기가 경착륙할 경우 PF 브릿지
론 등 취약부문을 중심으로 PF 부실화 우려가 증대되면서 관련 증권사 등의 유동성 상황 및 PF-ABCP 시장 불안이 심화될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RP시장은 현재까지는 CP시장 등 여타 단기금융시장 불안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원활히 작동해 완충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했다. 다만 향후 리스크가 확대될 경우 RP시장으로 불안이 전이될 소지가 있다고 내다봤다.

 그간 빠르게 증가해온 RP거래는 올해 1~9월중 증가세가 다소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다가 10월 이후 RP시장을 통한 자금조달 수요가 확대되면서 RP거래 규모가 큰 폭 늘었다.

한은은 "주요 자금공급원인 머니마켓펀드(MMF) 투자심리가 급격히 저하되거나 PF 관련 채무보증 등으로 증권사의 유동성리스크가 크게 확대될 가능성에 유의해 RP시장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