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진석, 이재명 '尹면담' 제안에 "피의자랑 면담할 때 아냐"

등록 2023.01.12 13:08:19수정 2023.01.12 15:16: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1.12.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1.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한은진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 면담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대통령이 범죄 피의자와 면담할 때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이 대표 신년 기자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약식 질의응답에 나서 "이재명 대표의 처지에 비춰봐서 한가하게 신년 회견할 때인지 되묻고 싶다"며 "국민적인 의혹의 한 가운데 있는 분이 자신 비리 혐의에 대한 설명, 또 주변 인물들이 여러 명이 사망하고 측근들이 재판받고 있고 구속돼 있는 문제에 대한 사과나 반성 일절 없이 한가한 기자회견을 한 것이 아니냐는 생각이 먼저 든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런저런 개헌 문제도 얘기하시고 경제문제도 얘기하셨는데 윤석열 정부가 중심 잡고 지금 잘하고 있다"며 "제발 좀 발목잡기, 발목꺾기 하지 말고 국민이 선택한 윤석열 정부가 일 좀 하게 협조해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 면담 얘기가 나왔다는데 대통령이 범죄피의자와 면담할 때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단언하기도 했다.

정 위원장은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에 대해서는 "권력 구조 개편 문제, 개헌 문제는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논의되어야 할 사항이라 생각한다"며 "헌법 개정 문제 더불어 선거법 개정 문제도 논의가 진행 중이다. 정개특위 논의과정을 지켜보는 게 순서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기본소득' 등에 대해서도 "기본소득 얘기는 이재명 대표의 단골메뉴인데 지난 문재인 정권이 소득 주도 성장이란 기괴한 경제 논리로 경제를 망가뜨린 것을 상기해보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경제는 시장 자율에 맡기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 생각하고 우리 윤석열 정부가 그런 자유시장경제 철학과 원칙에 입각해서 효율적 경제정책을 잘 펼쳐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야당 말살 책동이다. 정적 죽이기라는 표현도 나왔다'는 질문에 "글쎄 도둑 운운하는데 도둑은 누가 도둑입니까 도대체. 내가 속으로 작게 외쳤다. 반사라고"고 웃어넘기기도 했다.

정 위원장은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의 출마 관련 질문에 "나 전 의원이랑 대화를 안 해봤기 때문에 그분의 의사에 대해서 아는 바가 없다"며 "절대 중립을 지키는 심판 입장이기에 개별적인 당권 도전 희망자들의 운신이나 동태에 대해서 특별히 언급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대통령과 각을 세우는 분들은 당 지도부 자격이 없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지극히 당연하고 원론적 말씀을 드린 것으로 이해해주면 좋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어 "대통령 중심제 국가에서 대통과 뜻을 같이하는 집권여당 지도부를 뽑는 선거는 대통령과 각을 세워서 정치적 이득을 고려한다거나 어떤 당내 분란과 갈등을 자양분 삼아 정치적 입지를 강화한다거나 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집권여당과 대통령, 정부는 누차 강조하지만 일심동체의 협력체가 돼야 한다. 그것이 당과 나라, 국가를 위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했다.

정 위원장은 일본 출국과 관련해서는 "민단의 신년 교례회 참석과 일한의원연맹 지도급 정치인들, 관방장관, 아소 다로 전 총리 등 일본 정계 지도자 만나서 한일양국 현안을 비롯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눌 생각"이라며 "일행들은 모레까지, 저는 내일 귀국한다"고 했다.

그는 앞서 공동 주최한 강제징용 배상 토론회에 대해서는 "강제징용 문제의 해법은 외교당국, 외교부에서 마련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것"이라며 "오늘 세미나는 각계 의견을 수렴해보자는 취지에서 개최된 토론회라고 이해하면 된다. 정부의 방침이라고 정해진 것은 보고 받지 못했다"고 했다.

한편, 정 위원장은 같은 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이재명 대표의 신년 기자회견문 잘 봤다"며 "지금 이재명 대표가 한가하게 신년 기자회견이나 할 처지냐"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자신의 비리에 대해 쏟아지고 있는 국민적 의혹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 언급도 없다. 의문 속에 죽어간 사람들, 최측근들의 구속에 대해 해명이나 사과부터 하는 것이 인간된 도리"라고 했다.

정 위원장은 "이재명 대표의 신년 기자회견은 때마다 반복되는 '기본소득'과 '개헌'의 공허한 메아리 같다"며 "경제 불황을 우려하는 이재명 대표의 해법에 반대한다. 이재명 대표의 오늘 제안은 여전히 시장을 불신하는 '문재인 정권 시즌2'에 불과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는 시장의 자율에 맡겨야 한다. 지난 5년 시장은 '소득주도성장'이라는 엉터리 경제학에 사로잡혀 멈춰 섰다"며 "지금은 시장을 정상화하고, 성장 엔진을 예열하고 있는 시기다. 윤석열 정부는 자율성을 바탕으로 시장의 엔진이 다시 불을 뿜고 발진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규제를 철폐하고 있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올해는 선거가 없다. '개헌'을 논의하기 위한 적기가 아니라, '개혁'을 하기 위한 적기"라며 "아직 청사진도 나오지 않은 노동·연금·교육 개혁에 대해 이재명 대표는 벌써부터 '우격다짐'이라고 말하고 있다. 기필코 윤석열 정부의 발목을 꺾겠다는 의지로 들린다"라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3대 개혁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정치 복원이 필수적이다. 그 시작은 단연코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함께 운명을 함께 하겠다는 민주당의 '옥쇄전략' 포기, 민주당과의 '헤어질 결심'이 돼야 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