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비명계, 사무총장 빠진 쇄신에 '이재명 거취' 압박

등록 2023.03.28 10:11:58수정 2023.03.28 10:19: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응천 "근본 해법은 이재명 자진 사퇴"

이상민 "이재명 거취 정리 빨라야 좋아"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지난 2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3.2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지난 2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3.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주요 당직 개편 후 비명(비이재명) 인사들 사이에서 당 대표 거취 결정을 압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무총장 등 유임을 지적하면서 쇄신 의지가 미흡하다는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모양새다.

비명계 조응천 의원은 28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인터뷰에서 "근본적 해법은 이재명 대표가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압도적 지지로 당선된 대표가 스스로 물러나지 않아 끄집어 내리는 것도 안 되고 차선책으로 내세운 게 방탄 이미지 고착화에 기여한 임명, 지명직 전원이 물러나란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정식 사무총장을 지목해 "방탄에 앞장섰다"고 주장하면서 "이런 점을 지적하면서 교체하란 건데 지금 공천이 무슨 문제인가"라고 반문했다.

조 의원은 새 최고위원으로 지명된 송갑석 의원의 향후 활동 애로를 전망했고, 기존의 다른 지명직 최고위원인 서은숙 최고위원 교체를 주장했다.

그는 서 최고위원에 대해 "방탄에 앞장선 분이고, 이 분도 지명직인데 이 분은 그냥 놔두고 상대적으로 덜한 분을 교체했다"고 했다.

조 의원은 이 대표 상대 검찰 수사에 대해선 "무도하다"고 평하면서도 "이 일은 이 대표 개인적 일로 철저히 분리 대응하는 게 맞는다"고 강조했다.

비명계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전날(27일) YTN 라디오 '뉴스 정면승부' 인터뷰에서 당직 개편 관련 "그다지 크게 기대하지 않는다"며 "이 대표 거취 정리가 빠를수록 좋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직 개편을 회의적으로 바라보면서 "당면 위기는 이 대표 사법 리스크 때문이고 이 대표 거취가 정리될 필요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당 대표직을 유지하면서 다른 당직을 바꾼 게 얼마나 의미 있을까"라며 "탕평이란 건 상반 또는 대립, 갈등을 겪는 사람을 다 등용, 발탁해야 하는데 누가 그런가"라고 반문했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지난 2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2023.03.23.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지난 2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2023.03.23. [email protected]

이 의원 역시 사무총장 유임에 주목하면서 "방탄정당이란 부정적 이미지를 키우는 데 역할이 컸는데 유임한 건 이 대표 본인은 물론 당 기조도 변동 없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더해 그는 이 대표 강성 지지층 행보를 두고 "당 대표가 통제를 못하면 리더십 부족 자인"이라며 "결별하고 당으로 나서 징계, 제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 대표 자신의 사법 리스크에 온 역량을 다 투입하고 있지 않나"라며 "방탄정당 누명까지 쓰고 오물을 뒤집어쓰고 있는데, 결연한 자세를 보이고 행동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 외 다른 비명계 의원들도 "사무총장을 교체하지 않은 건 핵심적 자리를 바꾸지 않은 것", "사무총장 정도 바꿔야 뭔가 해보려 하나란 반응이 나왔을 것"이라는 등의 시선을 보였다.

또 "방탄정당에서 벗어나겠단 의지를 보였어야 했는데, 계속 방탄 정당으로 가선 미래가 없다. 결국 이 대표 본인이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올 것"이라는 등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은 전날 지명직 최고위원과 정책위의장, 정책위 수석부의장, 전략기획위원장, 디지털전략사무부총장, 대변인단 등을 교체하는 주요 당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사무총장은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민주당 측엔 이번 당직 개편에 대해 '통합, 탕평, 안정, 역량' 등을 기준으로 당 내 인재를 두루 중용, 총선 승리를 도모하기 위한 진용을 구축했단 자평이 있다고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