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형준 부산시장 "글로벌 허브도시 원년·부산발 교육혁신의 한 해 될 것"[신년 인터뷰]

등록 2023.12.20 0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30세계박람회 유치 도전 큰 아쉬움과 보람 교차"

"부산을 국제 비즈니스 도시로…법률·제도 뒷받침"

"가덕도신공항·산업은행 부산 이전 등 차질없이 추진"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박형준 부산시장이 "새해에는 부산시가 교육청과 함께 부산발 교육혁신을 통해 다른 시도에서 하지 못했던 것들을 시도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 있게 말했다.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박형준 부산시장이 "새해에는 부산시가 교육청과 함께 부산발 교육혁신을 통해 다른 시도에서 하지 못했던 것들을 시도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 있게 말했다.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원동화 기자 = "2024년 새해에는 부산시가 교육청과 함께 부산발 교육혁신을 통해 다른 시도에서 하지 못했던 것들을 시도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 18일 가진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새해 역점 사업으로 부산발 교육혁신을 우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 시장은 싱가포르에 비견되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추진 중인 특별법 제정을 통해 제도적·법률적 기반을 확실히 마련하는 한 해가 될 전망이다.

다음은 박 시장과의 일문 일답.

-2023년 이룬 성과와 아쉬웠던 점은.

"2030세계박람회 유치 도전이 큰 보람과 아쉬움이 함께하는 최대 이슈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우리 시민들은 물론 정부, 국회, 재계 모두가 ‘원팀’이 돼 염원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산을 넘어 대한민국이 이토록 하나가 되었던 적이 있는지 반문해 보면 엑스포 유치 과정이 굉장히 영예로운 시간이었고 대통령, 정부 부처, 여야 재계가 모두 부산을 주목하면서 획기적인 도시브랜드 상승 효과로 나타났다."

-2030세계박람회 유치 과정에 비해서 결과가 실망스러웠는데,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지.

"우선 시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점에 송구한 마음이 크며 유치교섭에서 대한민국과 부산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높았기 때문에 큰 기대감을 가진 것은 사실이다. 무엇보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물량공세가 갈수록 크게 작용했다는 점이 뼈아프다. 사우디가 11월 중순쯤 연달아 아프리카 정상회의와 카리브 정상회의를 열어서 아프리카와 중남미 표가 상당 부분 이탈했다. 우리나라는 민주적인 절차를 지켜야 하므로 이러한 공세에 즉각 대응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었다."

-2035년 세계박람회 재도전 여부는.

"삼수 끝에 유치한 2018년 평창올림픽 사례에서 보듯 재도전을 통해 세계박람회 유치 가능성을 높일 수는 있지만, 부산시민들과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통해 공의를 모으고 정부와 유치 결과에 대해 종합적으로 숙의하는 과정을 거쳐 합리적으로 결정돼야 하는 사안이다. 아직 시간이 있는 만큼 전문 연구, 백서 제작 등을 통해 충분한 논의를 거쳐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엑스포 유치 실패 이후 부산시 대형 사업의 추진력 상실에 대한 우려가 많은 상황이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박형준 부산시장이 "새해에는 부산시가 교육청과 함께 부산발 교육혁신을 통해 다른 시도에서 하지 못했던 것들을 시도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 있게 말했다.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박형준 부산시장이 "새해에는 부산시가 교육청과 함께 부산발 교육혁신을 통해 다른 시도에서 하지 못했던 것들을 시도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 있게 말했다. [email protected]


"엑스포를 통해 부산을 글로벌 허브도시라는 남부권의 새로운 성장 축으로 만들어 대한민국 전체의 새로운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려고 했다. 엑스포 유치 여부와 상관없이 국가균형발전 전략은 계속된다. 윤석열 대통령도 밝혔 듯 가덕도신공항, 북항재개발, 산업은행 부산이전 등은 로드맵대로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챙길 것이다."

-정부가 부산을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 제정에 나선다. 어떤 방향성으로 나아가야 하나.

"한마디로 부산을 싱가포르에 비견되는 글로벌 허브도시로 만든다는 것이다. 핵심은 기업이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의 조성, 세계인이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는 환경, 매력적인 국제관광 도시로 만드는 것이고 이를 뒷받침할 국제교육도시가 돼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서 내년부터 부산발 교육혁신을 교육청과 함께 할 것이고, 전국에서 보지 못한 혁신이 나올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획기적인 규제혁신과 특례를 통해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국제 비즈니스 자유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내년 시정의 주요 목표는.

"내년에는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이 설립하는 등 조기 개항을 위해서 노력할 것이고 한국산업은행 이전과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으로 글로벌 금융허브의 기반도 마련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또한 지산학 협력도 고도화하고 품격있는 문화예술 기반과 워케이션, 미식, 커피 등 부산만의 특색있는 문화와 관광생태계 조성으로 부산의 매력을 높이고 ‘경제위기 대응본부’를 지속 운영해 경제컨트롤 타워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초광역 경제동맹과 부산경남 행정통합 현재 진행상황과 내년 목표는.

"초광역 경제동맹은 부산과 울산 경남 3개 시도가 함께 대응하는 중이다. 69개 공동 협력과제를 발굴하고 3대 전략인 주력산업 육성, 1시간 생활권을 위한 초광역 인프라 구축, 문화관광 먹거리 등 시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실천해 나갈 예정이다. 행정통합은 먼저 시도민들의 광범위한 동의와 합의가 필요한 문제지만, 아직 그 단계에 이르지 못한 것이 지난 여론조사에서 나왔다. 그래서 부산·경남 공동 현안·협력사업 발굴, 자원봉사 민간교류 활성화 등 행정통합에 대한 시도민 인식 확산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여러 방안을 함께 논의하고 있다."

-새해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올해 초 우리 모두 바라던 결과에 이르지 못했지만 연말을 앞둔 지금 우리 부산을 위한 희망과 비전은 더욱 선명해졌다. 글로벌 허브 도시와 시민 행복 도시라는 부산의 목표를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도시 부산’을 만들어 따뜻한 정이 넘치는 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