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삼성전자·SKC·삼성전기·KB금융·기아차

등록 2017.12.11 09:00: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삼성전자·SKC·삼성전기·KB금융·기아차 

시장심리 워스트5, 금호타이어·현대중공업·한국가스공사·신한지주·락앤락

【서울=뉴시스】이진영 기자 = 11일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로 삼성전자·SKC·삼성전기·KB금융·기아차가 선정됐다.

반면 시장심리가 가장 저조한 '워스트 5'로는 금호타이어·현대중공업·한국가스공사·신한지주·락앤락이 뽑혔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톱5에 선정된 삼성전자 MSI 레벨은 가장 높은 7단계로 전 거래일에 비해 3계단 상승했다.

황민성 삼성증권 연구원은 "반도체는 2018년 중반부터 메모리 업황의 방향성이 하락으로 전환되며 변곡점이 나타날 전망"이라며 "그러나 삼성의 경우 폴더블 디스플레이, 인공지능 등을 기반으로 휴대폰 업그레이드를 활용하며 전체적인 비 반도체 부분으로의 순환적 이익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실적, 외국인, 시장, 인상, 미국 등이 키워드로 언급됐다.

SKC MSI 레벨은 전 거래일에 이어 7단계를 유지했다.

황규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SKC는 국내 우레탄 원료인 프로필렌 옥사이드(PO) 독점 기업에서 IT소재업체로 전환하고 있다"며 "올해 4분기에 매출 7993억원, 영업이익 490억원, 지배주주 순이익 294억원 등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2017년 3분기 흡수한 필름코팅 자회사 실적 개선, 4분기 PG(화장품 보습재), 내년 1분기 CMP패드(반도체 웨이퍼 연마제) 판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지난해부터 시작된 사업구조 재편 노력이 2018~2019년 성과로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SKC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 매수, 영업이익, 비용, 실적, 일회성 등이 키워드로 검출됐다. 

삼성전기 MSI 레벨은 7단계로 전 거래일에 비해 3계단 올랐다.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원은 "2018년 1분기에는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듀얼카메라, SLP 등의 평균 공급 단가 상승으로 최고 실적이 기대된다"며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13만3000원으로 6% 상향했다.
 
삼성전기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실적, 주가, 상승, 가격, 삼화콘덴서 등이 키워드로 조사됐다.

 KB금융 MSI 레벨은 7단계로 전 거래일과 비교해 4계단 뛰었다.

김재우 삼성증권 연구원은 "최고 경영진의 연임에 따른 조직의 안정화는 지난 3년간의 펀더멘털 개선세가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을 높인다는 관점에서 긍정적"이라며 "내년에도 펀더멘털의 안정적 개선을 통해 KB금융의 추가적인 재평가는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그 배경으로 "금리 상승 시 은행업종 내에서 가장 큰 폭의 순이자마진(NIM) 개선이 기대되고, 업종 내 최고 수준의 자본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대출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KB금융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실적, 스팀닥터, 내년, 개선 등의 단어가 상위에 올랐다.

기아차 MSI 레벨은 7단계로 전 거래일에 비해 한 계단 상승했다.

권순우 SK증권 연구원은 "지난 3분기 통상임금이 반영되며 적자를 기록했으나 SUV 비중이 다시금 높아졌고, 중국에서의 판매 회복이 기대되고 있다"며 "내년에는 무거운 짐을 내려 놓고 새로이 출발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또한 내년 실적 추정치로 매출 55조8000억원(2.8%), 영업이익 2조 936억원(137.0%), 순이익 2조3640억원(68.4%)을 내놓았다.

기아차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차종, 브랜드, 디자이너, 한국 등의 키워드가 빈도가 높게 감지됐다.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삼성전자·SKC·삼성전기·KB금융·기아차 

이와 달리 금호타이어·현대중공업·한국가스공사·신한지주·락앤락은 시장심리가 가장 부정적인 5종목으로 집계됐다.

금호타이어 MSI 레벨은 가장 낮은 단계인 1단계로 전 거래일과 같은 수준이다.

금호타이어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여의도, 큰손, 코스닥, 시장 등이 키워드로 가장 많이 뽑혔다.

 현대중공업 MSI 레벨은 1단계로 전 거래일에 비해 6계단 급락했다.

현대중공업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내년, 정부, 선박, 수주 등의 키워드가 상위권에 추출됐다.

한국가스공사 MSI 레벨은 1단계로  전 거래일에 비해 3계단 하락했다.

한국가스공사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인수, 가스공사, 손실, 광구, 페루, 달러 등이 키워드로 꼽혔다. 

신한지주 MSI 레벨은 1단계로 전 거래일에 비해 한 계단 내려왔다.

신한지주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지수, 은행, 코스피, 상승 등이 키워드로 조사됐다.

 락앤락 MSI 레벨은 1단계로 전 거래일과 비교해 6계단 반납했다.

락앤락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친구, 간편식, 아이, 가족 등이 키워드로 검출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MSI(Market Sentiment Index)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한편 8월 1일부터 선보이는 빅데이터 MSI 모바일 전용 버전은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뉴시스'앱을 내려받거나 뉴시스 모바일 홈페이지(m.newsis.com)에 접속한 뒤 메인화면의 '빅데이터 MSI'를 클릭해 이용하면 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