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서해 피격 사건, 南에 우선 책임…남북 파국은 안 돼"(종합)

등록 2020.10.30 09:42:48수정 2020.10.30 09:45: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시신 수색 노력했으나 결실 못봐…앞으로도 조치"

"보수세력 인권 문제로 헐뜯어…우리의 선의 모독"

"악담 지속돼 문제시…용공 척결 광풍에 진의 있어"

"우발적 사건이 파국 몰아간 전례 반복돼선 안 돼"

남북관계 관리 의지…대북 인권 규탄시 반발 예상

[연평도=뉴시스] 최진석 기자 = 25일 피격 실종 공무원이 관측된 북측 황해남도 옹진군 등산곶 해안 부근 남측 영해에 해군 고속정이 이동하고 있다. 2020.09.25.  myjs@newsis.com

[연평도=뉴시스] 최진석 기자 = 25일 피격 실종 공무원이 관측된 북측 황해남도 옹진군 등산곶 해안 부근 남측 영해에 해군 고속정이 이동하고 있다. 2020.09.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북한은 30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망 사건에 대해 남측이 주민을 통제하지 못한 데 우선 책임이 있다고 지적하며 시신 수습 노력을 다했으나 아직 결실을 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앞서 최고지도부가 사건 전말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통보하고 유감을 표했지만 보수세력이 인권 문제로 공격하며 남북관계를 대결 구도로 몰고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이번 사건에 대해 "남조선 전역을 휩쓰는 악성 비루스(코로나19)로 인해 긴장하고 위험천만한 시기에 예민한 열점 수역(NLL·북방한계선)에서 자기측 주민을 제대로 관리, 통제하지 못해 일어난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통신은 "당시 남측 주민이 어떤 의도로 우리측 수역에 불법침입했는지도 모르고 단속에까지 즉각 응하지 않는 상황에서 군인들이 어떻게 대응하겠는가 하는 것은 남측에서도 불 보듯이 헤아릴 수 있는 뻔한 이치"라며 "우리 군인이 부득불 자위적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통신은 북한 최도지도부가 사건 조사결과를 통보하고 미안함을 전했다면서 "그 때로부터 우리는 서해 해상의 수역에서 사망자의 시신을 찾아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으나 안타깝게도 아직 결실을 보지 못했다"며 "앞으로도 필요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취해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9.25.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그럼에도 "지금 남쪽에서는 우리의 선의를 모독하고 동족 사이에 불신과 대결을 극대화하려는 불경스러운 작태가 날이 갈수록 험악해지고 이제는 도수를 넘고 있어 우리 군대와 인민의 우려와 격분을 자아내고 있다"고 밝혔다.

통신은 특히 "국민의힘을 비롯한 남조선의 보수세력들은 계속 만행이니, 인권 유린이니 하고 동족을 마구 헐뜯는데 피눈이 돼 날뛰는가 하면 이번 사건을 저들의 더러운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회로 만들기 위해 앞뒤를 가리지 않고 분주탕을 피우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인권 문제까지 걸고들며 유엔을 비롯한 국제무대에도 확산시켜보려고 악청을 돋구어대고 있다"며 "반공화국 대결로 생존을 부지하는 보수패당의 광란에 신물이 난 지 오래지만 이번 사건과 관련한 고의적이며 모략적인 악담패설이 지독하게 계속되는 조건에서 그에 대해 문제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통신은 "남측이 저들 주민이 우리측 수역으로 간다는 것을 우리에게 사전통보라도 했단 말인가"라며 "보수패당이 그토록 야단법석 대는 시신훼손이라는 것도 남조선 군부에 의해 이미 진실이 드러난 것"이라고 밝혔다. 군은 당초 발표와 달리 부유물만 태웠다는 북측 입장이 나오자 시신 소각은 단언적 표현이었다며 유보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서울=뉴시스]해경이 28일 오후 인천 소청도 인근 해상에서 해앙수산부 공무원 북한 총격 사망 사고와 관련해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해양경찰청 제공) 2020.09.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해경이 28일 오후 인천 소청도 인근 해상에서 해앙수산부 공무원 북한 총격 사망 사고와 관련해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해양경찰청 제공) 2020.09.28.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미군 장갑차에 의해 남조선 주민이 사망한 끔찍한 사건에 대해서는 말 한 마디 없이 덮어두고 우리 공화국에 들어오려고 군사분계선 지역의 강을 헤엄쳐 건너던 자기측 주민에게 무차별적인 기관총 사격을 가해 즉사시키는 주제에 감히 누구의 인권에 대해 떠들 체면이라도 있는가"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 8월 포천에서 주한미군 장갑차와 민간인 차량이 충돌한 사건과 보수정권 시절인 2013년 9월 군이 임진강을 건너 월북하려는 민간인 남성을 사살한 사건을 각각 겨냥한 것으로 보이며, 보수세력이 인권문제를 선별적으로 제기하고 있다는 점을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통신은 "보수패당의 분별없는 처사는 진정으로 인간의 생명과 인권에 관심이 있어서가 아니라 이번 사건을 기화로 남조선 사회에 전례없는 반공화국 대결과 용공척결의 일대 광풍을 몰아오자는데 그 진의가 있다는 것을 우리가 모르는 바 아니다"라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서해 피살 공무원의 친형인 이래진 씨가 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공무원 서해 피격사건 관련 진실을 듣는 국민 국감'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서해 피살 공무원의 친형인 이래진 씨가 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공무원 서해 피격사건 관련 진실을 듣는 국민 국감'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18.  [email protected]

이어 "정권 강탈 야욕에 환장이 돼 가증되는 민생악화와 악성 전염병 사태에는 아랑곳없이 오직 동족대결과 정쟁으로 날을 보내고 사회적 혼란 조성에만 피눈이 돼 날뛰는 미친병자들 때문에 북남 사이에 불안과 불화의 구름이 걷히지 못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발적 사건이 북남관계를 파국에로 몰아갔던 불쾌한 전례가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 바로 우리의 입장"이라며 "우리는 남조선 보수패당의 분별없는 대결 망동이 더 큰 화를 불러올 수도 있다는데 대해 앞질러 경고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서해 어업지도원 피격 사망 사건 발생 사흘 뒤인 지난달 25일 "우리측 수역에서 뜻밖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한 실망감을 더해준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과를 전했다.

정부는 지난달 27일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남북 공동조사와 관련 정보 공유 목적의 군 통신선 복구를 제안했지만 북한은 이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번 중앙통신 보도에 관련 언급이 나타나지 않은 점에 비춰보면 남북 공동조사는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北 피격 공무원 친형인 이래진씨가 21일 서울 오전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비공개로 가진 강경화 장관과의 면담을 마친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0.21.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北 피격 공무원 친형인 이래진씨가 21일 서울 오전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비공개로 가진 강경화 장관과의 면담을 마친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0.21. [email protected]

다만 북한은 우발적 사건으로 인한 파국을 면해야 한다고 강조함으로써 남북관계를 관리해 나가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동시에 이번 사건이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 인권 문제로 비화될 경우 남북관계 개선에 장애물이 될 수 있음도 예고했다.

유족은 이번 사건이 북한인권결의안에서 다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피살 공무원의 형인 이래진씨는 지난 21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나 유해 송환과 북한 규탄에 정부가 힘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이 파국 불원과 남북관계 복원 의지를 재차 밝혔지만, 이번 사건이 국내정치적으로 계속 정쟁화되고 특히 국제사회에서 대북 인권 규탄 분위기가 고조될 경우 남북관계 복원도 쉽지 않을 것임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