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 총리 "가동원전 안전 극대화…해체 분야로 수출시장 확장"

등록 2020.12.28 16:25:21수정 2020.12.28 17:40: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원자력진흥委 회의 주재…"원자력 정책 새 방향 모색"

"후쿠시마 후 대형 원전 정체…소형원자로 역량 강화"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원자력진흥위원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2.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원자력진흥위원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2.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태규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가동원전의 안전을 극대화하는 한편, 원전 운영·해체 등의 분야로 수출시장을 확장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9차 원자력진흥위원회의 모두 발언에서 "최근 에너지 이용에 있어 안전과 친환경의 가치가 중요시되고, 신재생에너지 기술 등이 발전함에 따라 원자력 이용 정책 또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할 때"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또한 방사선의료,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야 하고, 국민과의 소통도 강화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2022년부터 향후 5년 간 원자력진흥위원회가 추진할 기본 정책 방향 결정을 앞두고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원자력진흥위가 이날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제6차 원자력진흥종합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안전성 확보 차원에서의 새 활로를 찾아야 한다는 정 총리의 발언은 원자력 발전소의 신규 건설보다 기존 원자로 운영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쪽으로 문재인정부의 탈(脫) 원전 정책 방향성을 보완해 나가야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논의 안건 중 하나인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 계획에 관해 "에너지전환과 원전 해체 등 대내외 여건 변화를 반영하여 방폐물 처분 전주기를 고려한 필요 인프라를 확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폐기물 인수 및 검사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고, 관리시스템을 안전 중심으로 정립도록 하고 있다"며 "방사성폐기물 관리는 원자력을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이번 계획이 중·저준위 방폐물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원자로 기술개발 추진전략에 관해 "후쿠시마 사고 이후 사회적 비용 증가 등의 이유로 대형 원전 시장이 정체돼 있는 반면에 초기투자 비용이 저렴하고 안정성이 강화된 소형원자로 기술개발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특히 원전뿐만 아니라 우주·해양 개척, 수소생산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특성을 갖고 있어 앞으로 세계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다용도 소형로인 스마트(SMART) 원자로를 선제적으로 개발한 경험이 있다"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형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역량을 높여나가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소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