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문가 "코로나19 백신 맞아도 고혈압·당뇨 약 복용해도 돼"

등록 2021.02.24 16:02:39수정 2021.02.24 16:09: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임상에서도 당뇨·고혈압 안전·유효 확인"

"백신 접종 후 소염제 복용 중단하면 좋아"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과 최원석 고려대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왼쪽), 김중곤 서울의료원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24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 특집 브리핑을 갖고 있다. 2021.02.24.  ppkjm@newsis.com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과 최원석 고려대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왼쪽), 김중곤 서울의료원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24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 특집 브리핑을 갖고 있다. 2021.02.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재희 구무서 기자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더라도 고혈압과 당뇨 등 기저질환 약을 복용해도 괜찮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최원석 고려대학교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4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말했다.

최 교수는 "(백신)임상연구에 실제로 당뇨병, 고혈압이 있는 분들이 상당 숫자가 포함됐었고, 유효성·안전성의 지표가 크게 다르지 않았다"며 "그런 측면에서 백신접종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고 특별히 백신접종할 때 그런 약물의 중단을 권고했었던 것도 아니기 때문에 동일한 약물 복용 지속하셔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교수는 "예방접종 전후에 기저질환, 고혈압, 당뇨와 관련된 약물 그대로 복용하셔도 된다. 특별히 제한하거나 약을 중단하거나 변경하거나 할 이유는 전혀 없:며 "동일하게 약물 복용하면 되고, 갖고 있는 질환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도 해도 된다"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소염제 사용에 대해 "NSAID라고 부르는 소염제의 경우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정도를 낮출 수 있다는 이론적인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 교수는 "실제로 백신의 효과를 떨어뜨리는 것은 아니지만 NSAID라고 부르는 소염제는 백신 접종 전에 미리 복용을 하거나, 접종 후에는 복용을 피하는 게 좋겠다는 이야기를 한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불가피하게 다른 이유로 소염제를 복용하고 있는 분은 백신 접종 때문에 꼭 소염제를 끊어야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 "만약에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면 중단하는 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 최 교수는 "백신 접종 후에 이상반응이 좀 생기더라도 그런 약물(소염제)은 사용하지 않는 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최 교수는 "아세트아미노펜이라고 부르는 약물은 진통이나 해열 효과가 있는데 항염증 작용은 없다"며 "소염제 형태보다는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약물을 쓰는 게 도움이 될 수는 있겠다"고 말했다.

당국은 다른 감염병의 예방접종은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최소 14일 간격을 두고 실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