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청정지역에 쓰레기 소각장 웬 말이냐…이춘희 사퇴하라"

등록 2021.10.07 11:13:45수정 2021.10.07 11:32: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7일 세종시 전동면 주민 50여명 시청 앞 항의 집회 열어

반대 대책위 "처음 계획과 같이 소각장 신도심에 설치해야"

[뉴시스=세종]6일 세종시 전동면 주민 50여명이 세종시청을 찾아 북부권쓰레기소각장 설치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2021.10.06. ssong1007@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뉴시스=세종]6일 세종시 전동면 주민 50여명이 세종시청을 찾아 북부권쓰레기소각장 설치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2021.10.0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송승화 기자 = 세종시 친환경종합타운(북부권쓰레기소각장) 설치 관련, 7일 해당 지역 주민 50여명이 시청 앞 광장에서 항의 집회를 열었다.

이날 주민들은 “대대손손 지켜온 청정 지역에 쓰레기 소각장이 웬 말이냐? 밀실행정 이춘희는 사퇴하라”, “세종시는 읍면지역을 우습게 보지 마라. 신도심만 시민이냐”, “사람이 먼저다. 돈도 싫고 맑은 공기를 원한다. 환경권과 재산권을 보장하라”는 등 구호를 외쳤다.

북부권쓰레기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는 “친환경 탈을 쓰고 행정 편의주의적 꼼수로 (주민들을)처절하게 짓밟고 있다”라며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7월 열린 지역민과의 간담회에서 백지화를 요구하는 주민에게 앵무새처럼 통합 관리 필요성만 운운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용역보고서 그 어디에도 읍·면지역에 쓰레기 소각장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과는 눈을 씻고도 찾아볼 수 없다”라며 “처음 계획과 같이 신도심 동지역에 해당 시설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경제적 측면에서도 동지역은 에너지 생산과 활용 효율이 높고 전기와 열 생산, 판매 등 활용이 쉽다”라며 “동지역 설치로 인해 읍·면지역과 대비, 근거리 이용으로 운반비 등 절감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춘희 시장과 해당 공무원에게 “용역보고서(V-116)에 기술된 지리·경제적 측면에서 쓰레기 소각장 동지역에 설치가 효율적이라는 보고서를 읽어 봤냐”라고 반문하며 “이 시장은 시민 혈세를 들여 의뢰한 용역 보고서 결과를  무시하고 아전인수 격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공무원이 지킬 것은 국가와 국민의 이익으로, 이미 계획된 동지역인 월산공단에 시설을 설치해야 한다”라며 “세종시는 자가당착 행정을 즉각 멈추고, 용역 보고서와 같이 소각장을 동지역에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송성리 주민은 쓰레기 소각장 유치 신청을 한 적도 없고, 찬성도 없다”라며 “시는 추진 과정의 정보 공개 요구를 거부하고 원주민을 철저히 짓밟는 이춘희 시장과 그 휘하 공무원은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고 경고했다.

한편 세종시는 전동면 송성리 일대에 하루 400t 처리가 가능한 소각 시설과 80t 규모 음식물자원화시설을 설치하는 친환경종합타운 건립을 추진 중이지만, 일대 주민은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격렬히 반대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