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입소문은 옛말, 생생후기로 구매…의식주도 리뷰 각축전

등록 2022.01.03 03: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리뷰의 일상화 시대…의존도 높아져

'이커머스·의료·뷰티·부동산' 등 다양

구매자·익명·필터링…가짜 후기 방지

[서울=뉴시스] 의식주 속에 스며든 '리뷰 서비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의식주 속에 스며든 '리뷰 서비스'.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첫 자취를 시작한 28세 직장인 A씨는 식재료, 가구 등을 하나씩 구매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물건을 직접 보러 가기 힘들어지자 동영상, 사진 리뷰 등을 적극 참고해 신선도나 조립 방식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일상이 됐다.

A씨는 "화장품을 살 때나 집 근처로 밥 먹으러 갈 때조차 리뷰부터 먼저 보는 습관이 생겼다"며 "집을 구할 때도 이전 세입자 리뷰를 확인하고 결정했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에게 '리뷰'는 후회 없는 구매를 위한 좋은 기준이 된다. 또 소비자 경험을 반영한 콘텐츠로 확장되면서 하나의 재산이자 경쟁력인 시대가 됐다.

영향력이 커지자 기업들도 양질의 리뷰를 확보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좋은 리뷰 하나가 매출 견인을 돕는 마케팅 수단이 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커머스, 의료, 뷰티,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뢰할 수 있는 리뷰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자 실구매 리뷰를 통한 간접 체험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의 '브이리뷰 비즈니스'는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다.

자체 특허 기술인 AI챗봇으로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해 준다. 브이리뷰는 로그인이나 링크 이동 없이 AI 챗봇을 통해 채팅창 내에서 리뷰를 바로 업로드 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대폭 낮췄다. 양질의 영상 리뷰를 확보하기 위해 편의성을 높인 것이다.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만 동영상 리뷰를 생산할 수 있다. 가짜 후기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다. 소비자는 브이리뷰의 영상 후기를 통해 식품, 의류, 액세서리, 가구 등 다양한 제품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용 꿀팁이나 조리 과정 등의 모습도 공유된다.

미용의료 정보 앱 '바비톡'은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리뷰 채널을 제공하고 있다. 바비톡의 성형 후기는 성형톡 게시판에서 확인하면 된다.

부작용톡의 경우 성형을 고민하는 유저들이 가장 먼저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성형톡 카테고리 첫 번째에 위치돼 있다. 익명톡에서는 병원 정보와 후기 등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다.

집을 구할 때도 리뷰를 참고하면 된다. 불필요한 손품·발품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부동산 거주 리뷰 플랫폼 '집품'은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등 다양한 주택 거주자가 작성한 리뷰를 제공한다.

거주 리뷰는 해당 주택의 장점과 단점 등 세분화된 항목에 따라 확인이 가능하다. 집품에 게재되는 모든 리뷰 데이터는 2단계 필터링을 포함한 검수 과정을 통해 등록이 승인된다. 작성자는 철저히 익명으로 처리되는 등 투명한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다.

자신이 방문한 매장에 대해 솔직하게 평가하고 음식값을 바로 할인 받을 수 있는 고객리뷰앱 '멤버쉽체크'도 있다. 이 앱은 3세대 평가 툴인 꼼꼼진단을 통해 맛, 서비스, 청결도, 친절도 등 10가지 이상의 평가항목을 정형화된 이모티콘 형식의 체크박스와 리뷰로 풀어낸다. 가맹점주들이 대면으로 듣기 어려운 고객의 실제 의견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신이 방문한 음식점에 대한 진솔한 의견을 꼼꼼리뷰로 올린 소비자들은 매장 업주가 약속한 최대 10%의 음식값을 현장에서 바로 할인 받는다.

많은 여성들의 뷰티 생활을 책임지는 플랫폼도 등장했다. 버드뷰가 운영하는 뷰티 플랫폼 '화해'는 개인에 최적화된 화장품 리뷰를 제공한다.

2019년부터 전개해 온 개인화 서비스 내피부맞춤은 제품 리뷰를 조회하면 연령, 피부 타입, 피부 고민 등 사용자 정보와 일치하는 리뷰를 선별해 보여준다. 화해에서는 내피부맞춤 버튼 만으로 개인의 피부에 최적화된 맞춤형 리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화해는 사용자들의 리뷰와 검색 패턴 등을 알고리즘화해 피부 타입과 고민별, 연령별 등 카테고리로 나눠 화장품 랭킹 정보도 제공한다. 화해가 확보한 600만건 이상의 사용자 리뷰를 바탕으로 개인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 추천부터 리뷰, 성분, 쇼핑 정보 등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