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개학룩·문구류 검색 급증…"1020 상황연상 쇼핑"
교복아우터·가디건 등 스타일링 검색 패턴
'가방·실내화' 등교위한 키워드도 상위랭크
20대는 개강룩과 봄 외출복 동시가능 선호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전국 초·중·고교 개학일인 2일 오전 서울 강남구 도곡중학교에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 3학년 학생들이 등교하는 학생들을 맞이하고 있다. 2022.03.02. [email protected]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2월 소비자 앱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다.
4일 에이블리에 따르면 10대의 경우 교복과 어울리는 스타일링을 찾는 패턴이 보였다. '교복아우터' 키워드는 2월 첫째주 총검색량이 전주 대비 703% 증가했다.
교복가디건 검색량은 2월 2주차부터 전주 대비 57% 상승했다. 이후 매주 검색량과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후드집업, 후드티 등 편안함과 실용성을 모두 갖춘 '후드' 관련 아이템은 2월 2주차와 3주차 동안 상품 검색량이 18만건을 넘어섰다.
가방과 실내화 등 패션 잡화 수요도 늘었다. 가장 인기 있었던 키워드는 '백팩', '책가방', '메신저백', '학생크로스백'이었다. 특히 설 연휴 직후 '학생크로스백' 검색량이 전주 대비 1576% 급증했다. 실내화로는 '크록스'와 크록스 신발을 취향에 따라 꾸미는 액세서리 '지비츠'가 인기 검색어 순위에 올랐다.
라이프 카테고리에서는 학용품을 비롯해 문구·팬시가 1위를 차지했다. '필통' 검색 건수는 2월 한 달간 40만건에 육박했다. 효율적인 공부 시간 관리를 위한 '스톱워치', '타이머'는 지속적으로 에이블리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올랐다. 2월 3주차 '스톱워치' 검색량은 전주 대비 748%, '타이머' 역시 270%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20대는 개강룩과 봄 나들이룩으로 모두 활용 가능한 아이템을 선호했다. 백팩보다 간편하게 들기 좋으며 수납공간이 넓은 '쇼퍼백'의 2월 3주차 검색량은 전주 대비 160% 늘었다.
평균 기온이 오르자 편안함과 스타일을 살린 일명 '꾸안꾸(꾸민 듯 안 꾸민 듯)' 패션 아이템도 인기 검색어 순위에 진입했다. 2월 4주차 '봄치마' 검색량은 전주 대비 1430%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봄맨투맨'은 335%, '봄자켓'은 199% 각각 증가했다. '부츠컷', '와이드 팬츠' 등의 청바지 상품부터 '트위드 재킷'까지 대학생룩으로 가볍게 입을 수 있는 상품들이 다수 검색됐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최근 1020세대는 상품 검색을 넘어 상황을 연상할 수 있는 특정 키워드를 통해 쇼핑을 한다"며 "2월 한 달간 3월 새학기와 봄을 연상할 수 있는 새학기, 학교, 개강, 봄 등 비상품 키워드의 검색이 많았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