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측 "민생 도움·국가 안보 기여…일잘하는 정부 지향'

등록 2022.03.13 15:30:08수정 2022.03.13 16:49: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규모 무관…인수위 200명 안넘길 것"

"기조분과 등 인선 마무리…安이 따로 발표"

"기획위는 인수위 아래…공약 실현위한 조직"

"기존 코로나·균형발전TF→특위로 명칭 변경"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등 인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3.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등 인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3.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권지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13일 "윤석열 정부는 능력있는 정부, 민생에 도움이 되고 국가안보에 기여하는 정부를 지향한다"고 밝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윤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사 발표 후 '윤석열 정부는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걸로 봐도 되나'는 질문에 "정부의 크고 작음의 규모와 관계없이 일잘하는 정부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인수위 규모는 200명을 넘기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선인이 인수위 인선을 직접 발표한데 대해선 "인수위는 법이 허용한 한도 내에서 일잘하는 정부, 능력 있는 정부가 국민통합으로 이르는 길이라 생각한다"며 "그동안 민생, 안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너무 많은 변수가 있었으니 공정과 상식이라는 원칙으로 국민 민생에 제대로 도움이 되는 실용정부로 나아가고자 함을 오늘 한번더 말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추가 인선과 관련해선 "추가 검증이 필요해서 시간이 걸린다. 가급적 일주일 이상 지연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이날 발표한 기획위원회와 관련해선 "기획위는 인수위 내에 두는 것"이라며 "인수인계와 더불어 정책에 공약을 반영하기 위한 조직으로 생각하면 된다. 상위개념보다는 인수위원장 아래에 있다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인수위원회에 인수위원장과 부위원장, 기획위원장을 비롯해 7개 분과에 총 24명의 인수위원들을 임명하고 1개 위원회, 2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기획위원장에 임명된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안철수 위원장에 보고하는 체계인가라는 질문에 "선후관계는 잘 알지 못하지만 제가 생각하기로는 그렇다. 부위원장과도 조율이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인수위원장 아래 인수위장과 인수위원의 가교역할을 하면서 업무의 원활한 협조와 성과는 부위원장이 전담하고, 기획위는 말 그대로 공약에 대한 실천을 반영하는 것이라 선후전후 관계는 저도 알지 못한다. 조직도가 나오면 설명하겠다"고 했다.

또 '인수위원회와 기획위가 동등한건가'라는 질문에는 "인수위원회가 있고 인수위원장 아래 기획위원장을 두고 있는 기획위라는 조직이 있다. 제가 인수위와 동등한 수레바퀴로 말하는건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위원장은 사실상 인수위원에 포함되나'고 묻자 "사실상 그렇다. 인수위원은 24명이라 법적 문제가 있어 따로 알아보겠다. 별도 인수위원이 아닐수도 있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기획조정분과에 대한 인선이 이뤄지지 않은데 대해선 "거의 마무리됐는데 인수위원장이 국민께 직접 알려드리는게 맞다고 생각해서"라며 "안 위원장이 따로 일정을 잡고 있는걸로 안다. 금명간에 신속하게 말씀 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통합특별위원회와 청와대개혁TF 등에 대해선 "기존에 TF로 분류한 코로나위기대응TF, 지역균형발전TF는 코로나대응 특별위원회와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로 부른다. TF가 가지는 말의 의미가 제한된다면 특위는 말 그대로 정부 출범 이후에도 취지를 가져가겠다는 차원에서 특위로 부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호칭만 바뀐 것이며, 업무 중요도를 반영하기 위함이다. 특히 코로나는 취임하자마자 코로나 대응에 대해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함"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개혁TF에 대해선 "인수위가 아닌 당선인이 청와대 개혁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1개 위원회, 2개 특위(국민통합위원회, 코로나위기대응특위, 지역균형발전 특위)는 모두 인수위 조직이지만 대통령집무실 이전 등을 논의하게 될 청와대개혁 TF는 인수위와 별개로 운영된다는 의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