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정부 "北김여정 담화 유의…북일 정상회담 실현 위해 노력"(종합)

등록 2024.02.16 12:32: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日관방 "납치 문제 해결됐다는 주장은 전혀 수용 못해"

[도쿄=AP/뉴시스]사진은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이 지난해 12월 14일 도쿄 총리 관저에 도착해 걸어가고 있는 모습. 2024.02.16.

[도쿄=AP/뉴시스]사진은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이 지난해 12월 14일 도쿄 총리 관저에 도착해 걸어가고 있는 모습. 2024.02.16.


[서울=뉴시스] 김예진 남빛나라 기자 = 일본 정부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일본이 결단을 한다면 북일 관계가 급진전할 수 있다고 발표한 담화와 관련 "유의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민영 TBS뉴스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밝혔다.

또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가 이미 해결됐다는 (김 부부장의) 주장은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론했다.

하야시 관방장관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지금까지도 (북일) 정상회담 실현을 위해 총리 직할 고위급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말해왔다. 이를 위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끊임없이 (노력) 움직임을 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부부장의 담화에 대한 평가 등에 대해서는 "앞으로 협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명확히 하는 것은 삼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2002년 북일 평양 선언에 따라 "납치, 핵, 미사일 등 여러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한다는 방침에 변함이 없다"고 일본 정부 입장을 강조했다.

북일평양선언은 2002년 9월17일 당시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가 평양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채택한 선언문이다. 김정일은 처음으로 납치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납치 피해자 5명도 일본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납치 피해자 12명의 귀국은 실현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북한은 헤결해야 할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 15일 김 부부장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9일 중의원(하원) 예산위원회에서 "작금의 북·일 관계 현상을 대담하게 바꿔야 할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다"고 말한 사실을 언급했다.

김 부부장은 "기시다 수상의 이번 발언이 과거의 속박에서 대담하게 벗어나 조일(북일)관계를 전진시키려는 진의로부터 출발한 것이라면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되지 못할 리유는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제까지 일본이 "이미 다 해결된 납치문제"나 핵·미사일 문제를 제기해 두 나라 관계가 악화했다고 주장했다.

김 부부장은 "일본이 시대착오적인 적대 의식과 실현불가한 집념을 용기있게 접고 서로를 인정한 기초 우에서 정중한 처신과 신의있는 행동으로 관계개선의 새 출로를 열어나갈 정치적 결단을 내린다면 두 나라가 얼마든지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 부부장은 이번 담화가 개인의 사견임을 언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