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익표 "손해봐도 선거구 획정 원안 제안…협상 여지 없어"

등록 2024.02.23 12:40: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선거구 획정 더 이상 늦출 수 없어…어제 여당에 통보"

"민주, 여에 부산 줄이고 전북 살리자고 주장 안했다"

"여, 비례 한 석 줄여서 지역구 한 석 유지하라고 제안"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02.23.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02.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종희 신재현 기자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4·10 총선에 적용될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민주당은 다소 손해를 보더라도 원칙을 지키기로 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획정안 원안을 그래도 받자고 (여당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원안 그대로 28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거쳐서 29일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된다. 그 외에 더 이상 협상의 여지는 없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부산 하나를 줄이고 전북 하나를 살리는 걸 하지 않으면 협상이 없다면서 협상장을 박차고 나갔다고 얘기하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그동안 오랫동안 협상했었고 처음부터 선관위 획정에서 보낸 안이 매우 일방적으로 왔다는 문제점을 지적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우리당 지역구 4곳을 일방적으로 줄이고 여당에게 유리한 획정안이어서 수용하기 곤란해 원칙대로 하자고 했다"며 "인구 수대로 줄이자면 경기 부천·안산, 서울 노원·강남, 경남 창원, 대구 등이 먼저 줄어야 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여당은 연동형제가 합의된 이후 민주당 지역구 3개와 부산 지역을 하나 줄여 3대1로 균형을 맞추자고 수정제안했다"며 "이후 여당은 자기들도 양보를 못하니 비례대표를 한 석 줄여 민주당이 손해를 보는 네 석 중 (지역구) 중 하나를 줄이든지 선택을 하라고 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민주당은 고민 끝에 다소 손해를 보더라도 중앙선관위 획정안 그대로 받자고 제안했다. (여당에) 어제 통보했다"며 "여야가 이해관계에 따라 선거구 획정안을 손댔다고 비판 받을 수 있다. 더 이상 늦출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전북이나 부천은 민주당에게 상당한 아쉬움 있다. 특히 전북 지역은 인구소멸 지역이라 의석을 줄이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며 "민주당은 부천 지역과 전북 지역을 현재 선거구대로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노력했는데 여당 측에서 양보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당내 협상은 끝났느냐'는 질문에 "당 지도부와 논의를 마쳤고 당대표와도 협의했다"고 답했다. 그는 '해당 지역 의원과 얘기했느냐'는 질문에 "개별 사안 하나하나 설명을 하고 동의 받기 어려운 사안이었다. 원안대로 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국회에 제출된 획정안은 서울 1곳, 부산 1곳, 경기 2곳, 전북 1곳, 전남 1곳 등 6곳을 합치고 부산 1곳, 인천 1곳, 경기 3곳, 전남 1곳 등 6곳을 분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결과적으로 서울과 전북에서 1곳이 줄어들고, 경기와 인천이 1곳 늘어난다.

민주당은 전북 대신 서울 강남이나 부산을 줄여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경기 부천 지역구를 4곳에서 3곳으로 줄이는 방안도 논의할 수 있다는 방침이다.

여야는 서울 종로와 중성동 갑·을, 강원 춘천을 현행대로 유지하는 등 일부 합의를 이뤘지만 쟁점 지역구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