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SK텔레콤, 코딩 장벽 없앤 AI플랫폼 '누구 디펠로퍼스' 오픈
개발 문턱 낮춘 오픈플랫폼 '누구 디벨로퍼스 24일 공개
웹사이트 기반, GUI채택해 개발 문턱 낮춰
기업·개인 등 600만 '누구' 실사용자 기반 서비스 제작 가능
음악감상·교육·호텔 등 40개 업체와 플레이 출시 추진
【서울=뉴시스】이국현 최선윤 기자 = SK텔레콤이 코딩 장벽을 없앤 인공지능(AI) 오픈 플랫폼 '누구 디벨로퍼스'를 공개한다.
SK텔레콤은 기업과 개인 개발자 등 누구라도 AI '누구' 서비스를 간편하게 개발할 수 있는 웹사이트 '누구 디벨로퍼스'를 오픈한다고 17일 밝혔다.
누구 디벨로퍼스는 서드 파티(3rd party)가 직접 AI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는 '누구 플레이 키트'와 사용자 그룹 및 전용 디바이스를 관리할 수 있는 '누구 비즈'로 구성된다. 누구의 서비스는 '플레이'로 부른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 6월부터 누구 오픈 플랫폼 베타 버전을 기반으로 편의점 CU·워커힐호텔 비스타 등과 협력을 통해 맞춤형 AI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번에 상용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 '누구 디벨로퍼스'는 오는 24일 일반에 공개한다.
이현아 AI기술 유닛장은 "누구 플랫폼 파워가 커지며 다양한 B2B 제휴 요청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개발자가 아니어도, 개발 인력이 없는 업체나 개인도 쉽게 플레이를 개발해서 '누구'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자 했다. 기존 복잡한 개발 프로세스를 통합 도구로 제공해서 효율화했고, 개발 코스트도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누구 디벨로퍼스의 개발 툴은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 환경으로 마우스와 키보드 조작만으로 누구 플레이를 제작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회원 가입 후 플레이를 개발할 수 있으며, 유해서비스·금칙어 포함 여부, 발화 테스트 등의 심사 과정을 거쳐 배포·운영하게 된다.
특히 디벨로퍼스는 사용자의 발화부터 응답까지 전 과정을 처리하는 엔진을 포함하고 있다. 각 기술에 대한 개념적 이해만으로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누구 플레이를 만드는 '플레이빌더'는 케이스별 응답을 직접 작성할 수 있고, 원하는 경우 즉각 변경이 가능해 사실상 실시간 대응이 가능하다.
플레이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오픈되는 퍼블릭 플레이와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프라이빗 플레이로 나뉜다. 퍼블릭 플레이는 ▲대화형(퀴즈, 일문일답, 교육.학습) ▲스트리밍형( 음악, 팟캐스트, 뉴스 등) ▲기기제어형(에어컨, 전등, 커튼 제어등) ▲생활 편의형(주문, 배달, 금융, 생활, 정보 등)이 대표적이다.
프라이빗 플레이는 편의점과 호텔, 병원 등 기업 대 기업(B2B)에 중점을 맞추고 있다. 기업 내부 직원이나 고객 등 특정 유저 그룹 또는 전용 디바이스 개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업용으로도 확산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1인 개발자가 출현도 주목된다. 스마트폰 도입 이후 페이스북(SNS), 애니팡(게임) 등의 앱들이 생겨나 발전했다는 점에서 AI 생태계에서도 스타 '누구 플레이 빌더'가 출현할 수 있다.
오픈 플랫폼을 사용해 퍼블릭 플레이를 만들면 기존의 '누구', '누구 미니', '누구 캔들'은 물론 T맵 누구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쓸 수 있다. 국내 1위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x누구’와 ‘Btv x 누구’ 등 이용자 기반을 활용한 다양한 플레이 등장도 기대된다.
장유성 SK텔레콤 서비스 플랫폼 사업단장은 "국내 AI 생태계 확산을 위해 '누구' 오픈 플랫폼을 개방했다"며 "내년 상반기 중에는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누구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느 SDK를 공개하고 개발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는 등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오는 24일 개발자들과 기업들을 대상으로 '누구 디벨로퍼스'를 론칭하는 '누구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아울러 창업진흥원과 총 상금 8400만원 규모의 '누구 플레이 개발 및 아이디어 공모전'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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