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투호, 살라 없는 '가상의 가나' 이집트와 6월 마지막 평가전
14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서 이집트와 친선경기
'EPL 득점왕' 손흥민 vs 살라 맞대결 불발…황인범도 출전 불투명
[수원=뉴시스] 정병혁 기자 = 10일 오후 경기 수원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은행 초청 축구 국가대표팀 평가전 대한민국과 파라과이 경기, 2대2로 비긴 대한민국 손흥민이 그라운드를 돌며 관중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2.06.10. [email protected]
파울루 벤투 감독이 지휘하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14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이집트와 붙는다.
6월에 열리는 A매치 4연전의 마지막 상대인 이집트는 카타르월드컵 본선에서 만날 가나전을 대비한 모의고사다.
한국은 앞서 세 차례 평가전에서 브라질(1-5 패배), 칠레(2-0 승리), 파라과이(2-2 무승부)를 상대로 3경기 1승1무1패를 기록했다.
3경기가 남미 스타일의 유럽팀인 포르투갈과 남미 팀인 우루과이전을 대비한 모의고사였다면, 이집트전은 아프리카 팀인 가나전을 염두에 둔 평가전이다.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10일 오후 경기 수원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은행 초청 축구 국가대표팀 평가전 대한민국과 파라과이 경기, 손흥민이 코너킥을 차고 있다. 2022.06.10. [email protected]
이집트와 대결은 2021~2022시즌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공동 득점왕(23골)에 오른 손흥민(토트넘)과 살라의 만남으로도 큰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살라가 부상으로 이번 한국 원정 명단에서 제외되면서 이집트와 평가전 취지가 퇴색했다는 지적도 있다.
살라가 없지만, 손흥민은 이집트전도 선발로 출격할 것이 유력하다.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12일 파주 NFC에서 열린 축구대표팀 트레이닝에서 파울루 벤투 감독이 선수들의 훈련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2022.06.1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혹사 논란에도 벤투 감독은 경기 전 기자회견에서 "손흥민은 경기에 뛸 컨디션"이라고 이집트전 출격을 예고했다.
칠레, 파라과이를 상대로 한국 축구 사상 처음 A매치 2경기 연속 프리킥 골을 터트린 손흥민은 개인 통산 첫 A매치 3경기 연속골 사냥에 나선다.
칠레전에서 한국 대표팀 역대 16번째로 센추리클럽(A매치 100경기 이상)에 가입한 손흥민은 A매치 통산 101경기에서 33골을 기록하고 있다.
[카이로=AP/뉴시스]이집트 축구 스타 살라. 2022.06.05.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32위인 이집트는 한국(29위)보다 아래다.
역대 상대 전적은 17번 만나 5승7무5패로 팽팽하다. 가장 최근 맞대결은 2005년 서울에서 열린 친선경기로, 한국이 0-1로 패했다.
과거 평가전에서 웃지 못할 해프닝도 있었다. 1987년 6월 대통령배 국제축구대회 도중 경기장 주변 시위 진압을 위한 최루 가스로 경기 진행이 불가능해지자 0-0 무승부로 중단된 적이 있다.
[수원=뉴시스] 정병혁 기자 = 10일 오후 경기 수원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은행 초청 축구 국가대표팀 평가전 대한민국과 파라과이 경기, 대한민국 황인범이 슛을 하고 있다. 2022.06.10. [email protected]
살라가 빠진 이집트는 사실상 2군 전력으로 평가받는다.
살라 외에도 오마르 마르무시(슈투트가르트), 모하메드 엘네니(아스널), 아흐메드 헤가지(알 이티하드) 등이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 이집트 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이합 갈랄 감독은 부임 후 2경기에서 1승1패를 기록 중이다. 최근엔 FIFA 랭킹 140위 에티오피아에 0-2로 완패했다.
한국도 최정예는 아니다. 주전 수비수 김민재(페네르바체)가 부상으로 이번 소집에 제외됐고, 황희찬(울버햄튼), 정우영(알사드)은 각각 기초군사훈련과 부상으로 칠레전을 마친 뒤 소집해제됐다.
또 벤투호 '황태자' 황인범(서울)도 파라과이전을 마친 뒤 부상을 입어 이집트전 출전이 어렵다. 벤투 감독은 경기 전 "황인범은 경기에 뛸 컨디션이 아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