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ESMO]유럽시장 노리는 K바이오…2만여 암 전문가에 기술 '어필'

등록 2022.09.09 22:03:04수정 2022.09.11 11:46: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만8000명 모인 유럽종양학회 '인산인해'

셀트리온·루닛, 단독 부스 홍보 및 연구 발표

HLB·제넥신·종근당·네오이뮨텍·ABL 등 연구결과 발표

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막한 유럽종양학회 연례학술회의(ESMO 2022)는 오는 13일까지 5일 간 열린다. *재판매 및 DB 금지

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막한 유럽종양학회 연례학술회의(ESMO 2022)는 오는 13일까지 5일 간 열린다.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송연주 기자 = 글로벌 시장 진출을 노리는 한국 바이오 기업들이 2만8000명 상당 암 전문가가 모인 유럽종양학회 연례학술회의(ESMO 2022)에 단독 부스를 차리고 기술 소개에 총력을 다한다.

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막한 ESMO 2022는 오는 13일까지 5일 간 열린다. ESMO 주최 측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등록한 인원은 최대 2만8000여명이다.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 중 셀트리온, HLB, 제넥신, 네오이뮨텍, 종근당, ABL바이오, 루닛, 에이비온, 엔케이맥스 등이 항암 연구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 중에서도 셀트리온은 단독 홍보 부스를 차리고 연내 유럽 출시를 앞둔 항암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 홍보에 나섰다.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는 지난 8월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에서 직결장암, 비소세포폐암 등 치료 목적으로 시판 허가받은 바 있다.

셀트리온은 베그젤마를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키워 '트룩시마' '허쥬마' 등 기존 항암 바이오시밀러를 잇는 제품으로 육성시킬 계획이다. 이번 ESMO에서 베그젤마와 오리지널 의약품(아바스틴)과의 비교 임상에서 유사성을 확인한 생존분석 및 안전성 데이터를 선보인다.
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막한 ESMO 2022에서의 셀트리온그룹 홍보 부스. *재판매 및 DB 금지

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막한 ESMO 2022에서의 셀트리온그룹 홍보 부스.  *재판매 및 DB 금지


의료 AI 기업 루닛도 단독 홍보 부스를 마련해 '루닛 스코프' 기술 소개에 나섰다. 루닛 스코프는 이 회사의 AI 바이오마커(생체지표) 플랫폼 및 병리분석 솔루션이다. 부스에선 루닛 스코프를 실제 활용하는 모습과 제품 데모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 루닛 스코프 관련 연구초록 5편을 이번 학회에서 포스터로 발표한다.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에서도 부스를 차려, 제이앤피메디, 제넥신, HLB, 에이비온, 아이디언스 등 국내 기업의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이 밖에 에이치엘비는 자사 표적항암제 '리보세라닙'에 중국 항서제약의 면역항암제 '캄렐리주맙'을 더한 간암 1차 치료 3상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1차 유효성 평가지표인 전체생존기간(OS) 중앙값이 22.1개월(리보세라닙·캄렐리주맙 병용)로 나와, 기존의 표적항암제 '넥사바'를 단독으로 투여한 대조군(15.2개월) 대비 사망 위험을 38% 줄였다. 또 다른 1차지표인 무진행생존기간(PFS) 역시 5.6개월로, 넥사바 투여군(3.7개월)보다 질병 진행 및 사망 위험을 48% 줄였다.

종근당은 자사의 첫 바이오 신약으로 개발 중인 항암 이중항체 'CKD-702'의 폐암 임상 1상 파트1 연구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할 예정이다. CKD-702 사용 용량을 결정하기 위해 진행한 1상 파트1 연구의 안전성 및 일부 효능 결과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새로운 CD3 기반 이중항체 플랫폼의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로 개발 중인 이중항체 후보물질 'ABL602'의 비임상 데이터를 구두로 발표한다.

제넥신은 자궁경부암 치료제로 개발 중인 DNA 백신 'GX188E'에 면역항암제 '키트루다'를 더한 병용 치료법의 임상 2상 결과를 공개한다. 기존에 표준 치료를 받았던 재발성·진행성 말기 자궁경부암 환자 65명을 대상으로 병용 투여했을 때 반응률과 생존기간 등의 효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네오이뮨텍은 T세포 증폭제 'NT-I7'의 고형암 임상(NIT-110) 2a상의 세부 데이터를 공개한다. 췌장암, 대장암, 난소암 세부데이터를 공개하면서 작용기전 근거를 제시할 예정이다.

에이비온은 간세포성장인자수용체(c-MET)를 표적으로 하는 항암 바이오마커 'ABN401' 연구 3건을 포스터로 발표할 예정이다. 엔케이맥스의 경우 미국에서 육종암 임상시험을 맡은 병원(사르코마 암센터)이 NK 면역항암제 'SNK-01'의 동정적 사용 육종암 환자에 대한 중간결과를 발표한다.

셀트리온그룹 관계자는 "유럽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먼저 안착한 트룩시마, 허쥬마에 이어 베그젤마의 성공적인 론칭을 위해 이번 학회에 참여했다"며 "최근 유럽 내 판매 허가를 획득한 베그젤마가 조기에 시장에 선보일 수 있도록 제반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막한 ESMO 2022에서의 루닛 홍보 부스. *재판매 및 DB 금지

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막한 ESMO 2022에서의 루닛 홍보 부스.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