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티웨이항공, 중앙119구조본부와 훈련…'안전' 목표 '완전' 수행

등록 2023.09.15 15:08: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티웨이항공, 소방청과 업무협약 체결 유일 항공사

대구 베이스 근무 승무원 20명 참여

실전과 같은 훈련으로 승객 안전 확보 집중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15일 대구 달성군 중앙119구조본부에서 열린 '티웨이항공 승무원 소방안전훈련'에서 승무원이 레펠 훈련을 받고 있다. 2023.09.15.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15일 대구 달성군 중앙119구조본부에서 열린 '티웨이항공 승무원 소방안전훈련'에서 승무원이 레펠 훈련을 받고 있다. 2023.09.15. [email protected]

[대구=뉴시스] 박준 기자 = "전문적인 소방훈련으로 '안전'이라는 목표를 '완전'하게 수행할 것입니다."

국내 대표 저비용 항공사(LCC)인 티웨이항공이 승무원들의 실전과 같은 소방훈련을 통해 승객 안전 확보에 나섰다.

티웨이항공은 15일 대구시 달성군에 위치한 중앙119구조본부 소속 영남119특수구조대를 방문해 티웨이항공 대구 베이스 근무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한 분야의 실전 교육훈련을 진행했다.

티웨이항공은 소방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유일한 대표 항공사다.

티웨이항공은 지난 2019년 합동 소방 교육훈련을 첫 시작으로 객실승무원뿐 아니라 운항승무원, 공항지점 직원 등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임직원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교육훈련은 전문적인 소방 교육훈련을 통해 기내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안전운항을 위한 승무원의 사명감과 책임감을 더욱 함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훈련에는 참석한 20명의 티웨이항공 승무원들은 대구 베이스로 근무하는 승무원들이다.

본격적인 훈련이 진행되기 전 오전에는 약 1시간30분 동안 승무원들은 항공안전 및 서비스 교육을 받았다.

이후 승무원들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영남119특수구조대 교관들의 지도 하에 본격적으로 ▲이론 및 응급처치 교육(CPR, 기도폐쇄 응급처치) ▲레펠 훈련(로프매듭 훈련, 카라비너, 8자하강기, 레펠훈련) ▲화재진압훈련(소화전 방수 훈련, 농연훈련, 공기호흡기 사용법) 등 고강도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소화했다.

이번 훈련에 참여한 윤혜지(29·여) 승무원은 "기내안전을 책임지는 승무원으로 전문적인 소방훈련을 받게 돼 좋았다"며 "화재진압과 레펠훈련을 통해 위급상황 발생시 빠른 대처를 할수있는 전문지식과 자신감을 얻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15일 대구 달성군 중앙119구조본부에서 열린 '티웨이항공 승무원 소방안전훈련'에서 승무원이 레펠 훈련을 받고 있다. 2023.09.15.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15일 대구 달성군 중앙119구조본부에서 열린 '티웨이항공 승무원 소방안전훈련'에서 승무원이 레펠 훈련을 받고 있다. 2023.09.15. [email protected]

또 김연진(30·여) 승무원은 "응급소생과 응급처치훈련 등은 직접 실습을 반복적으로 하다보니 더 큰 도움이 됐다"며 "하늘 위의 소방관이라는 자세로 더욱 기내안전을 책임지는데 소명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티웨이항공은 국내 항공업계 최초로 소방청과 업무협약(MOU)를 맺고 소방관을 위한 항공권 운임 할인 등 복지 증진에도 나서고 있다.

이에 티웨이항공은 지난 4월 소방관 힐링 여행 보내기 캠페인인 '뜨겁게 일한 당신, 쿨하게 떠나라'의 4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 프로젝트는 티웨이항공이 소방청과 함께 국민의 안전을 위해 뜨겁게 일하는 소방관들에게 특별한 쉼과 응원을 선물해 사기 진작을 위해 2017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무료 여행 지원 캠페인이다.

티웨이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해 중단했던 이 캠페인을 지난해부터 재개했다. 지난해는 방역 상황으로 인해 제주도 여행을 지원했지만 다시 열린 하늘길을 기념하며 올해는 해외여행 지원을 재개했다.

이에 따라 추첨을 통해 당첨된 소방관 12명에게 보라카이 3박4일 무료 여행을, 5명에게 제주도 왕복 항공권을 선물했다. 티웨이항공은 왕복 항공권 및 숙박 등 여행 경비 일체를 지원했다.

티웨이항공은 지난해 1월 소방가족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한 공을 인정받아 소방청장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이번 소방청 합동 교육훈련으로 승객의 편안하고 안전한 여정을 책임지는 승무원들이 기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급상황 대응 역량과 안전의식을 다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우리들의 공동목표이자 최우선 가치인 안전운항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실전 교육훈련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