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원희룡·방문규·배준영·최기식 공천 확정…최영희 현역 첫 컷오프(종합)
경기 의정부갑 전희경 공천…최영희 공천 배제
수원 방문규·이수정 분당갑 안철수 등 단수추천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천관리위원회 제7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02.15. [email protected]
현역 의원 중에서는 안철수(경기 성남분당갑)·배준영(인천 중구강화옹진)·윤상현(인천 동구미추홀구을)·정운천(전북 전주을) 의원 등이 경선 없이 공천을 확정지었다.
경기 의정부갑에 공천을 신청한 비례대표 최영희 의원은 현역 의원 중 처음으로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25명의 2차 단수추천 후보자를 발표했다. 지역별로는 경기 14명, 인천 5명, 전북 6명이다.
경기에서는 수원이 총 5개 지역구 중 3개 지역구의 본선 진출자가 확정됐다. 김현준 전 국세청장(수원갑),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수원병), 이수정 경기대 교수(수원정) 등이 단수 후보로 결정됐다.
나홀로 공천을 신청한 안철수 의원은 경기 성남분당갑 후보로 확정됐고, 김종혁 당 조직부총장(고양병), 최기식 전 당협위원장(의왕과천) 등이 공천장을 받았다.
경기 의정부갑에 공천을 신청한 최영희 의원은 현역 의원 중 처음으로 컷오프됐다. 이 지역에는 전희경 전 대통령실 정무1비서관이 공천을 확정지었다.
인천은 현역인 배준영(중구강화옹진), 윤상현(동구미추홀구을) 의원이 단수 추천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역인 인천 계양을에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천을 확정지으면서 '명룡대전'이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원 전 장관이 단수 추천 되면서 윤형선 전 당협위원장은 공천 배제됐다. 정 위원장은 윤 전 위원장의 지역구 조정 가능성에 대해 "그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논의해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전북에서는 비례대표인 정운천(전주을) 의원이 단수 추천됐다.
전날 공천 면접을 본 지역 중 '나홀로 공천'을 신청해 단수추천 기준에 해당됐지만 이번에 발표되지 않은 지역도 상당수다.
공천 신청자가 1명 이지만 단수추천에서 제외된 지역은 경기 수원을, 전북 익산을, 경기 안산단원갑 등이다.
정 위원장은 이와 관련, "우리가 이길 수 있는 지역인데 후보자가 없는 경우도 있고, 당 지지율은 높은데 후보자 여론조사에서 마이너스 나오는 곳도 몇 군데 있었다"고 밝혔다.
또 유의동 정책위의장이 현역인 경기 평택을과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공천을 신청한 경기 성남분당을, 대통령실 출신 인사와 전직 의원들이 대거 공천을 신청한 인천 연수구을, 김성원 의원이 현역인 경기 동두천연천 등도 단수추천 지역에서 제외됐다.
아래는 2차 단수추천 후보자 명단.
◇경기(14명)
▲김현준(수원갑) ▲방문규(수원병) ▲이수정(수원정) ▲장영하(성남수정) ▲윤용근(성남중원) ▲안철수(성남분당갑) ▲전희경(의정부갑) ▲최돈익(안양만안) ▲임재훈(안양동안갑) ▲전동석(광명을) ▲김종혁(고양병) ▲최기식(의왕과천) ▲곽관용(남양주을) ▲조광한(남양주병)
◇인천(5명)
▲배준영(중구강화옹진) ▲심재돈(동구미추홀구갑) ▲윤상현(동구미추홀구을) ▲정승연(연수갑) ▲원희룡(계양을)
◇전북(6명)
▲양정무(전주갑) ▲정운천(전주을) ▲김민서(익산갑) ▲문용희(익산을) ▲최용운(정읍고창) ▲강병무(남원임실순창)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