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소아과 오픈런 안해도 빠른 진료·처방"…가능한 이유는?

등록 2024.11.24 18:0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원산협, 이용자 후기 3702건 분석 결과 만족도 높아

대기 없이 어느 장소에서든 진료 가능한 점이 장점

"약국 접근성 낮아 시범 사업 실효성 낮다" 목소리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지난 7월 31일 오전 광주 광산구 한 종합병원 소아청소년과에서 보호자가 자녀의 호흡기 질환 진료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해당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2024.07.31. hyein0342@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지난 7월 31일 오전 광주 광산구 한 종합병원 소아청소년과에서 보호자가 자녀의 호흡기 질환 진료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해당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2024.07.3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어린 자녀들을 키우고 있는 30대 워킹맘 A씨는 비대면 진료 플래폼 '닥터나우'에 "아침 8시 30분에 소아과 오픈런을 하지 않아도 진료를 받을 수 있고, 자녀가 유치원에 결원하지 않아도 돼 앱을 자주 이용한다"하고 후기를 남겼다. 그는 "비대면진료를 접한 이후 빠르게 진료와 처방을 받을 수 있어 워킹맘으로서 큰 걱정을 덜었다"라고 적었다.

24일 원격의료산업협의회가 비대면진료 전면 허용 후 비대면진료 플랫폼 이용자들이 올린 후기 3702건을 분석한 결과 아이를 키우는 부모, 어르신을 모시는 자녀, 직장인 등이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비대면진료 이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대기 시간이 발생하지 않는 점 ▲어느 장소에서든 진료가 가능한 점 ▲이동의 불편함이 없는 점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치원생 아이를 키우는 부모, 요양시설에서 부모님을 모시고 있는 자녀, 병원에 방문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 등이 후기를 통해 비대면진료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남겼다.

성인 아토피를 앓고 있는 30대 직장인 B씨는 비대면진료 플랫폼 '나만의 닥터' 후기를 통해 "겨울마다 아토피가 심해져 급하게 약 처방만 필요할 때가 있는데, 휴가를 쓰거나 점심시간을 할애해서 굳이 병원에 가는 것이 부담스럽다"라며 "직장 내에서 전화를 통해 진료받을 수 있는 비대면진료 플랫폼을 애용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플랫폼 '솔닥'을 이용 중인 C씨는 요양시설에서 거동이 불편한 부모님을 모시고 있다. C씨는 후기를 통해 "요양시설에는 상주하는 의사가 없는데, 시설 내에서 비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어 어머니가 아주 좋아하신다"라고 했다. 이어 "어르신이 감기에만 걸려도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데, 따뜻한 시설 내에서 편하게 비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어 좋다"라고 적었다.

[서울=뉴시스] 24일 원격의료산업협의회가 비대면진료 전면 허용 후 비대면진료 플랫폼 이용자들이 올린 후기 3702건을 분석한 결과 아이를 키우는 부모, 어르신을 모시는 자녀, 직장인 등이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사진=원산협 제공) 2024.11.2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24일 원격의료산업협의회가 비대면진료 전면 허용 후 비대면진료 플랫폼 이용자들이 올린 후기 3702건을 분석한 결과 아이를 키우는 부모, 어르신을 모시는 자녀, 직장인 등이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사진=원산협 제공) 2024.11.2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지난 5월 원산협이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1주년을 맞아 환자의〮사약〮사를 대상으로 시행한 인식조사 결과 비대면진료 경험 환자 93.2%가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에 만족했다. 또한 96.9%가 향후에도 이용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 배송과 방문수령 간 만족도 비교에서도 약 배송이 83.7%로 앞섰다.
 
하지만 실제 비대면진료 이용자들은 약 수령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라고 원산협은 전했다. 원산협 자료를 보면 비대면진료를 이용하는 비율이 평일·주간 58.4%, 휴일야〮간 41.6%인 것으로 나타났고 ▲평일 및 주간에는 비대면진료 후, 약 수령 이동거리가 4.55㎞, 약 수령 소요시간 3.30시간 ▲휴일 및 야간에는 약 수령 이동거리가 4.77㎞, 약 수령에 10.05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집계됐다.
 

원산협 관계자는 "(구글플레이 상 닥터나우 기준) 전체 후기 3702건 중 3446건이 4점 이상으로 93.08%, (구글플레이 상 나만의 닥터 기준) 전체 후기 2284건 중 2,029건이 4점 이상으로 89%의 긍정적인 평가가 나왔다"며 "학부모와 직장인 등 비대면진료 플랫폼을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라고 밝혔다.

다만 "실제로는 약국 접근성이 낮아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의 실효성이 크게 저해된 상황"이라며 "약 재택 수령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면 더 많은 이용자들의 의료 접근성이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짚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