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권, 제69회 제주 4·3 추념일 한목소리 추모

등록 2017.04.03 15:02: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주=뉴시스】장재혁 기자 = 3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에서 제69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신관홍 제주도의장,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양윤경 4·3희생자 유족회장 등이 헌화하고 있다.2017.04.03.  jjhyej@newsis.

【제주=뉴시스】장재혁 기자 = 3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에서 제69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신관홍 제주도의장,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양윤경 4·3희생자 유족회장 등이 헌화하고 있다.2017.04.03.  jjhyej@newsis.

"희생자에 대한 국가차원 배상·보상 논의 진행돼야"
 "화해와 상생 정신 계승…진상규명 반드시 필요"

【서울=뉴시스】장윤희 최선윤 기자 = 정치권이 3일 제69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일을 한목소리로 추모했다. 정부 책임을 강화하고 제주 4·3 사건 후속 조치를 촉구하는 의견도 잇따랐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어 "그동안 특별법 제정과 진상보고서 채택, 평화공원 조성 등 4·3 사건 해결을 위한 노력이 이뤄져 왔지만 일부에서는 아직까지 이념적 잣대로 제주도민들의 가슴을 두 번 멍들게 하고 있다"며 "4·3 사건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더 이상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 자유한국당은 법적 배·보상을 포함해 제주도민이 바라는 완전한 해결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기재 바른정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제주 4·3의 화해와 상생의 정신을 계승하겠다. 극단적인 패권주의를 배격하고 상생의 정치가 꽃 피울 수 있도록 끊임없이 정진하겠다"며 "아울러 제주 4·3의 평화정신이 한반도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된 조국의 상처를 치유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추모했다.

 구 야권도 이날 제주 4·3 희생자 추념일을 맞아 고통을 기억하고, 인권과 평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일제히 다짐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4·3 희생자 추념일을 맞아 69년 전 오늘 자행된 비탄의 역사를 되새기고, 부당한 공권력에 의해 무고하게 희생당한 제주도민들의 명복을 빈다"며 "민주당은 4·3의 완전한 해결을 통해 제주도민의 아픔과 고통이 온전하게 치유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장진영 국민의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며 "국가의 불의한 폭력으로 억울하게 희생당한 제주도민들을 애도하며 당시의 상처로 괴로워하는 제주도민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아직까지도 명쾌하게 밝혀지지 않은 제주 4·3항쟁의 진상규명과 정부의 사과 그리고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국가의 폭력으로 희생당한 피해자들의 진상을 밝히는 것에는 소멸시효가 없다"고 강조했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4·3 사건 관련 "이제 제주도민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 이미 제정된 제주 4·3 특별법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아직 드러나지 않은 진상들을 책임 있게 밝혀내야 한다"며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방안과 배·보상책도 마련해야 한다. 피해자였던 제주도민의 요구를 최우선적으로 담아내는 제도적 후속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