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현직 검사 "검·언 유착 수사 편파적…특임검사에 넘겨라"

등록 2020.07.07 17:05: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희도 부장검사, 검찰 내부망에 글 올려

"수사팀, 권·언 유착은 들여다보지 않는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법무부가 '검·언 유착' 사건과 관련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수사지휘를 신속히 받아들여야한다고 입장을 낸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는 태극기와 검찰깃발이 나란히 휘날리고 있다. 2020.07.07.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법무부가 '검·언 유착' 사건과 관련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수사지휘를 신속히 받아들여야한다고 입장을 낸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는 태극기와 검찰깃발이 나란히 휘날리고 있다. 2020.07.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재환 기자 = 현직 검사가 '검·언 유착' 사건을 수사 중인 수사팀이 편파적이라며 특임검사에게 수사권을 넘기라고 주문했다.

정희도(54·사법연수원 31기) 청주지검 부장검사는 7일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소위 검언유착 수사팀의 불공정 편파 수사 의혹'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이 같이 말했다.

먼저 정 부장검사는 "수사팀에게 공개적으로 질의한다. 사실이 아니라면 적극 해명하고, 해명이 어렵다면 불공정 편파 수사에 책임을 지고 사건을 기피해 특임검사에게 수사권을 넘기길 촉구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저를 비롯한 일선의 많은 검사들이 현 수사팀이 불공정하고 편파적인 수사를 하고 있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라며 "이 사건은 검·언 유착이라는 의혹 외에 권·언 유착이라는 의혹이 있다"고 말했다.

정 부장검사는 이 사건을 제보한 지모씨가 유력 정치인 및 친여권 성향의 언론사와 함께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VIK) 대표가 로비 자료를 갖고 있는 것처럼 행세, 채널A 이모 전 기자에게 덫을 놓았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까지 언론에 보도된 이 사건의 경과와 제보자 지씨 등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언급된 내용을 나열하면서 "이 전 대표를 협박 내지 강요미수의 피해자라고 볼 수 있는지 논란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 부장검사는 "검·언 유착 사건의 혐의 유무 등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이 전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에 대한 강제수사를 진행한 것처럼 권·언 유착 의혹에 대해서도 함께 수사를 진행해 이 전 대표, 지씨 등의 연락 내용 등을 명확히 확인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수사팀이 MBC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이 기각된 이후 권·언 유착 수사를 진행하고 있지 않으며, 지씨가 검찰 출석 요구에 불응하고 있는데도 체포영장 청구 등을 하지 않는다는 점을 거론했다.

이 밖에 정 부장검사는 수사팀이 한 검사장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청구건을 대검찰청 부장회의에 보고할 당시 백모 기자와의 녹취록 중 불리한 부분을 뺐다는 의혹이 있다며 "이게 사실이라면 수사팀은 검사의 객관 의무를 심각하게 위배한 것이므로 감찰 사안으로 생각된다"고 부연했다.

정 부장검사는 "수사팀의 불공정하고 편파적인 수사 및 행태 이후 법무부장관이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면서 "이로 인해 검찰은 완벽한 정권의 시녀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고 전했다.

앞서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지난 2일 검·언 유착 사건과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을 수사에서 배제하고, 전문수사자문단 절차를 중단하라는 수사지휘를 내렸다. 지난 3일 열린 대검이 소집한 검사장회의에서는 윤 총장을 배제하는 지시는 적절하지 않으며, 특임검사에게 사건을 맡겨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후 윤 총장은 아직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는 상황이다. 법무부는 이날 "검찰총장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장관의 지휘 사항을 문언대로 신속하게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