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시, 코로나19 지역감염 확산 방지 특별대책 시행

등록 2020.08.12 15:06: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클럽 형태 유흥시설 71곳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시행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 부경보건고등학교 병설중학교에 재학 중인 만학도 6명이 잇달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11일 오후 사하구 해당 학교 건물에서 보건소 관계자들이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2020.08.11.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 부경보건고등학교 병설중학교에 재학 중인 만학도 6명이 잇달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11일 오후 사하구 해당 학교 건물에서 보건소 관계자들이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2020.08.11.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평생교육시설발 집단감염 등으로 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감염 확산 우려가 높아지자 부산시가 강력한 조치를 추진키로 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12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부산 내 지역감염의 추이를 면밀히 살피는 동시에 고위험시설과 해수욕장, 항만 등 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에 대한 관리를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오는 16일까지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해수욕장과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클럽형태 유흥시설, 감성주점 등 고위험시설과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방역수칙 이행 실태를 철저히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이 기간 감염 위험이 높은 클럽 형태의 유흥시설 71곳을 대상으로 방역수칙 위반행위 적발 즉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발령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한다고 부산시는 밝혔다. 기존에는 위반행위 적발 시 행정지도 등 1회의 계도를 거쳐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또 시는 관광지 주변의 음식점과 뷔페 등에 대해서도 방역수칙 이행여부를 점검하는 한편, 집단감염의 고리가 될 수 있는 찜질방, 사우나, 스크린골프장 등 방역 사각지대에 대해서도 집중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수욕장에 대한 방역도 한증 강화할 방침이다. 부산지역 해수욕장에 대해서는 이미 집합제한명령(마스크 착용 의무화 및 야간취식 금지)과 해수욕장별 혼잡도 정보제공, 파라솔 거리두기 등의 방역조치를 시행 중이다.

이번 연휴 기간에 피서객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방역수칙 준수를 위한 합동캠페인을 펼치고,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합동단속을 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해운대구 송정해수욕장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서핑 활동 시에도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부산시는 확진자 발생이 확인된 해수욕장의 운영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소독과 심층 역학조사 후 운영 재개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 중인 2일 오후 해운대해수욕장을 찾은 피서객들이 물놀이를 즐기고 있다. 2020.08.02.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 중인 2일 오후 해운대해수욕장을 찾은 피서객들이 물놀이를 즐기고 있다. 2020.08.02.  [email protected]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하게 된다면 2단계에서는 해수욕장 공공편의시설 운영 중단, 3단계에서는 해수욕장 일시 폐쇄조치가 내려지게 된다고 부산시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부산시는 최근 잇따르고 있는 항만발 감염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들도 시행한다. 부산본부세관에서 '승선 재신고 제도'을 도입해 승선허가를 취득한 업체에서 일일 단위로 실제 승선자를 재신고하도록 해 선박 승선자에 대한 관리가 강화된다. 더불어 신속하고 정확한 선박 출입자 관리를 위한 전자출입명부(QR코드) 도입도 질병관리본부, 해수부 등과 협의해 빠른 시일 내 도입할 계획이라고 부산시는 전했다. 

이 외에도 부산시는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시민방역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시민 건강관리의 최일선 거점인 70개의 마을건강센터 주민리더 1000여 명이 참여하는 '감염병예방지킴이단'이 다음 주부터 참여자를 모집해 교육을 실시한 이후 본격적인 운영에 나설 계획이다. 이들은 고위험지역 조사, 일상방역 모니터링, 감염병 예방교육, 방역 캠페인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이같은 조치들과 병행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전환도 사전에 준비할 계획이다. 현재 시의 대응 지침에는 1주일간 평균 일일 확진자 수가 6명 이상(3단계는 20명 초과)이 지속되면 2단계로 대응 단계를 격상하도록 돼 있다.

시는 며칠 간 확진자 추이를 살핀 이후 확산세가 지속되면 질병관리본부, 전문가 등과 협의해 2단계로의 격상 시점을 결정하고, 2단계 대응에 필요한 병상 등 자원 확보를 사전에 준비할 방침이다.

2단계로 격상될 경우 공공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제한, 실내 50명 이상 및 실외 100명 이상 집합·모임·행사 금지, 고위험시설의 운영자제 권고, 노인요양시설의 면회금지 등의 조치가 이뤄진다.

변 권한대행은 "일상에서의 방역 수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집단감염은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면서 "부산시는 지역사회 감염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일선 구·군, 관련기관 등과 협력해 최선을 다 하겠으니 시민들도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