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 시민단체, '동남권신공항' 총리 발언 "경악" 규탄성명

등록 2020.09.21 12:44: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세균 “공약은 아니고 유사한 말씀 하셨다고 들었다" 답변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16.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국회 대정부 질문의 답변에서 “신공항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 아니다”라고 발언한데 대한 부산·울산·경남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 부울경범시민운동본부 등 시민단체는 정 총리의 국회 대정부 질문 답변에 대해 규탄 성명서를 21일 발표했다.

 이번 신공항 관련 시민단체 규탄성명서는 가덕신공항유치 거제시민운동본부, 김해신공항건설반대대책위원회, 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 가덕도허브공항 시민추진단, 24시간 안전한 신공항 촉구 교수회의 등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시민단체 규탄 사태는 지난 16일 경제분야 국회 대정부 질문에 나선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부산 서·동구)이 “가덕 신공항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라고 지적한데 대해 정세균 총리가 “공약은 아니고 유사한 말씀은 하셨다고 들었다. 공약은 아니다.”라고 답변한데 대해 진실 규명이 잇따르면서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정 총리의 ‘가덕신공항은 대통령 공약이 아니다’라는 답변은 그동안 추진 경과와 진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부적절한 말”이라며 “25년간 제대로된 국제관문공항을 염원해온 800만 부울경 시도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발언으로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아울러 2017년 5월의 제19대 대선 과정에서는 문 대통령이 가덕도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김해신공항이 관문공항으로 적절한지 살펴보겠다”고 했고, “동남권 관문공항은 인천공항 재난 시 대체가능한 공항이 되어야 한다”고 천명했다고 지적했다.

 또 문 대통령은 과거 18대 대선 과정에서 김해공항 가덕이전을 공약했고, 20대 총선이 있었던 2016년 4월에는 부산시민들에게 “민주당 국회의원 5명을 당선시켜주면 임기 중에 가덕신공항을 착공하겠다”고 공언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해=뉴시스]김상우기자=김해신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은 26일 경남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국무총리실이 맡아 신공항 건설에 대한 재검증을 하고 있지만 장기 지연되고 있다며 대통령이 직접나서 연말까지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2019.11.26  woo@newsis.com

[김해=뉴시스]김상우기자=김해신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은 26일 경남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국무총리실이 맡아 신공항 건설에 대한 재검증을 하고 있지만 장기 지연되고 있다며 대통령이 직접나서 연말까지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2019.11.26    [email protected]

이같은 발언을 기억하는 부울경 주민들은 김해신공항 재검토를 당연히 가덕신공항 추진과정으로 이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데도, 이러한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야 할 총리가 ‘19대 대선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직접 가덕도를 언급하지 않았다’는 사실만 들어 ‘공약이 아닌 유사한 말씀’이라고 한다면 이는 실로 800만 부울경 주민들을 기망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들은 또 “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한 총리실 검증은 2019년 2월 13일 부산에서 밝힌 문 대통령의 발언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검증위원회는 김해신공항이 대통령이 공약한 관문공항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판정해야 하므로 총리실에서는 당연히 관문공항의 요건을 구체화하여 이를 검증위원회에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부울경의 김해신공항 검증결과를 두고 5개 시도의 뜻이 하나로 모아진다면 결정이 수월해질 것이고, 생각이 다르다면 총리실에서 검증을 하겠다”고 했다.

 이에 시민단체들은 문 대통령의 발언 취지는 대구·경북이 동의한다면 바로 가덕도로 결정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 검증을 통하여 가덕도를 결정하겠다는 의미를 나타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증위원회를 바라보는 총리의 인식에도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지난 15일에는 9월 말쯤 검증결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했다가, 다음 날에는 구체적인 시기를 알 수 없다고 하는 등 검정 결과 발표를 미뤄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총리실에서는 당연히 관문공항의 요건을 구체화하여 이를 검증위원회에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검증위의 기술적 검증 이후에 어떠한 방식으로 김해신공항을 백지화하고 후속 입지를 결정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시나리오를 수립해 이를 부울경 당국에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들은 “24시간 운용할 수 있는 안전한 동남권 신공항은 낙후돼가는 부·울·경의 유일한 희망이요 국가 균형발전과도 직결되는 중차대한 대통령 공약 사업”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부울경의 새로운 발전과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부디 대통령께서 전면에 나서서 혼란에 빠진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