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산은 "조현민·이명희 등 한진그룹 일가, 항공계열사 경영참여 않기로"

등록 2020.11.16 13:04:06수정 2020.11.16 13:06: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위적인 구조조정 없다...한진 확약 받았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이 이사회를 개최하고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 논의를 한 가운데 1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항공 서소문 사옥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산업은행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을 위해 8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2020.11.16.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이 이사회를 개최하고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 논의를 한 가운데 1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항공 서소문 사옥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산업은행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을 위해 8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2020.11.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신효령 이준호 기자 = 최대현 산업은행 부행장은 16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과 관련해 "이번 딜을 계기로 경영진 윤리경영 확보를 강화할 것"이라며 "조현민 한진칼 전무,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 등 한진그룹 일가는 항공 계열사 경영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리경영위원회를 통해 매년 평가한다. 평가 등급이 낮으면 경영진 교체·해임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다. (현 경영진에) 일방적으로 우호적인 의결권 행사는 없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는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정상화 방안을 논의한 뒤 국내 1위 항공사 대한항공과 2위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을 골자로 하는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 추진을 위해 한진칼과 총 8000억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이 대한항공 모회사인 한진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5000억원을 투입하고 3000억원 규모의 교환사채(EB)를 인수하는 방식이다. 이후 한진칼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대한항공의 유상증자(2조5000억원)에 참여한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신주 1조5000억원과 영구채 3000억원 등 모두 1조8000억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최 부행장은 한진칼 최대주주인 3자 연합과도 협조하겠다고 했다. 3자연합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KCGI(강성부펀드)·반도건설 등으로 구성됐다. 지난 13일 사모펀드 KCGI는 "산업은행이 한진칼에 자금을 지원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고려하는 것은 다른 주주들의 권리를 무시한 채 현 경영진의 지위 보전을 위한 대책"이라며 반발하고, 채권단과 정부 당국·한진칼 경영진에게 대화를 요청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 최대현 산업은행 부행장. (사진=산업은행 제공) 2020.11.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대현 산업은행 부행장. (사진=산업은행 제공) 2020.11.16. [email protected]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경영권 분쟁 중인 3자 연합이 가처분 소송 등을 통해 산업은행의 한진칼 자금 투입을 저지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 부행장은 "통합작업을 진행하는데 장애가 없을 것"이라며 "국가 경쟁·국민 편의 안정성을 고려할 때 3자 연합에서도 주주가치 상승으로 보고 협력해나가길 기대한다. 필요시 주주로서 협의도 하겠다"고 했다.

독과점으로 소비자 편의가 저하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운임 상승이나 서비스 편의 저하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했다"며 "오히려 노선이 다양화되고 마일리지 통합 등 소비자 편익 증대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비용항공사(LCC)와의 치열한 경쟁으로 양사 통합 후에도 점유율이 절대적이지 않은 것도 그에 대한 방증이다. 마일리지는 사용가치 등을 검토 후에 통합될 예정"이라고 했다.

인력 구조조정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그는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답했다. 이어 "연간 자연감소 인원·통합작업·신규사업 등으로 인한 인력을 감안하면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 이와 관련해 한진의 확약을 받았다. 진행 과정에서 고용불안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