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방탄소년단 "'삶은 계속'...뻔하지만 준엄한 진리 풀어냈어요"(종합)

등록 2020.11.20 14:30:13수정 2020.11.30 10:21: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글로벌 기자간담회...오늘 새 앨범 'BE' 발매

"'다이너마이트'·'라이프 고스 온'은 같은 뿌리"

신기록 행진은 계속…그래미서 이름 불리고 싶다

미술관 투어 RM…피아니트스 조성진 음악 듣는 뷔

찾아온 '코로나 우울'…음악·관계로 이겨낸 '번아웃'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왼쪽부터 뷔, 진, 정국, RM, 지민, 제이홉. 2020.11.20.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왼쪽부터 뷔, 진, 정국, RM, 지민, 제이홉. 2020.11.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저희가 이번 앨범을 통해서 핵심적으로 이야기하고 싶은 건, 어떤 상황이 일어나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은 계속된다는 거예요."

그룹 '방탄소년단'(BTS) 리더 RM은 20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 A관에서 열린 글로벌 기자간담회에서 새 앨범 'BE(Deluxe Edition)'에 대해 이렇게 소개했다.

방탄소년단은 이날 오후 2시(한국시간) 세계 동시에 'BE(Deluxe Edition)'를 발매했다. 지난 8월21일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Dynamite)'를 발표한 후 약 3개월 만이다.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모두가 무력감을 느끼는 지금 방탄소년단은 불안하고 두려운 기분과 함께 '그럼에도 이겨내야 한다'는 복잡한 감정을 꾸미지 않고 있는 그대로 이번 앨범에 담았다.

'다이너마이트'·'라이프 고스 온'은 같은 뿌리

특히 타이틀곡 '라이프 고스 온(Life Goes On)'에 그런 메시지가 녹아 있다. RM은 이번 앨범이 '다이너마이트' 활동을 병행하면서 만들었다며 '라이프 고스 온'과 '다이너마이트'는 "뿌리가 같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RM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20.11.20.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RM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20.11.20. [email protected]

'다이너마이트'는 밝고 신나는 디스코 팝(Disco Pop) 장르에 유쾌한 가사, 역동적인 퍼포먼스가 조화를 이뤄 세계에 열풍을 일으켰다. 방탄소년단은 이 곡으로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다이너마이트'가 힘든 상황이지만 각자 할 수 있는 것들을 하자. 노래와 춤으로 자유와 행복을 찾자'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면, 이번 앨범 '라이프 고스 온(Life Goes On)'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방탄소년단의 솔직한 심정과 진심이 더해졌다.
 
감성적인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가 특징인 얼터너티브 힙합(Alternative Hip Hop) 장르의 곡으로 '다이너마이트' 보다는 좀 더 진중하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뷔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20.11.20.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뷔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20.11.20. [email protected]

RM은 "항상 저희는 '우리가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우리가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라는 고민과 정상에서 출발한다"면서 "흥겨운 디스코인 '다이너마이트'는 (더운 여름이라는) 계절에 맞춰서 우울한 기울을 떨쳐내고 싶어서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라이프 고스 온'에 대해서는 "'다이너마이트'와 결이 다르게 무게가 있지만, 단단하고 부그럽고 진중하게 위로를 건네는 곡"이라면서 "'그럼에도 삶은 계속된다', 뻔하지만 준엄한 진리를 따듯하고 방탄소년단 만의 색으로 풀어냈다"고 부연했다.

멤버 참여도 높은 앨범…지민, 프로젝트 매니저

이번 앨범의 제목 'BE'는 '~이다', '존재하다'라는 뜻이다. 형태를 규정하지 않고 열린 의미를 가졌다. 지금 이 순간 방탄소년단이 느끼는 감정과 생각, 그리고 앞으로 계속 살아가야 하는 '우리'라는 존재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앨범에는 '라이프 고스 온'을 비롯 총 8개 트랙이 실린다. 가스펠(Gospel) 감성이 녹아 있는 네오 솔 R&B 사운드의 곡으로 슈가, 제이홉, 지민, 뷔가 호흡을 맞춘 유닛곡인 '내 방을 여행하는 법'이 두 번째 트랙이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진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20.11.20.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진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20.11.20. [email protected]

이와 함께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를 중심으로 한 감성적 팝 발라드 장르로 뷔가 참여한 '블루 앤 그레이(Blue & Grey)', 펑키한 리듬을 기반으로 한 레트로 팝 디스코 장르의 '잠시', 올드스쿨 힙합 장르 기반의 이지리스닝 곡으로 제이홉이 곡 작업에 참여한 '병', 정국과 RM, 진의 유닛곡으로 정국이 작업에 참여한 '스테이(Stay)' 등도 포함됐다.

앞서 싱글로 발매된 '다이너마이트'는 이번 앨범에 포함하는 것을 두고 고민했지만, '라이프 고스 온'과 뿌리가 같은 만큼, 실었다. RM은 "(코로나19로 인해) 콘서트를 오래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콘서트의 마지막은 불꽃놀이로 화려하고 아름답게 마무리되는 만큼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에니저지가 있는 '다이너마이트'를 수미상관처럼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4번 트랙인 '스킷(Skit)'에는 방탄소년단이 '다이너마이트'로 '핫 100' 1위를 차지한 소식을 듣고 감격한 그 순간,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나눈 대화를 생생하게 담기도 했다. RM은 "정제되지 않은 순간을 담고자 했다"고 귀띔했다.

특히 발표하는 앨범마다 곡 작업에 두루 참여하며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온 방탄소년단은 이번 앨범에서 참여도를 더욱 높였다. 전곡의 작사·작곡은 물론이고, 분야별로 PM(Project Manager)을 정해 앨범의 방향을 잡는 기획 단계부터 콘셉트, 구성 등 앨범 작업 전반에 적극 동참했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지민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20.11.20.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지민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20.11.20. [email protected]

지민이 앨범 전체 프로젝트 매니저(PM)로 일곱 멤버들과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사이에서 의견을 조율했다. 뷔는 비주얼 총괄로 정국은 뮤직비디오 감독으로 나섰다.

뷔는 "멤버들과 여행갔을 때 자연스레 담은 폴라로이드 사진과 일상의 우리 모습, 그리고 RM 씨가 제안한 '방' 콘셉트 아이디어를 구현했는데 그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어요. 멤버들과 아미가 응원해 줘서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고 했다.

신기록 행진은 계속…그래미서 이름 불리고 싶다

코로나 19는 방탄소년단에게도 역시 타격을 입혔다. 예정했던 대규모 월드투어가 모두 취소됐다. 하지만 올해는 방탄소년단에게 '커리어 하이'이기도 했다. '다이너마이트'로 통산 3번 '핫 100' 1위에 올랐다. 지난달에는 조시 685, 제이슨 데룰로의 '새비지 러브(Savage Love)' 리믹스 피처링으로 '핫 100'에서 두 번째 1위를 차지했다.

진은 올해에 대해 "불행했지만 그래도 행복했던 해"라고 돌아봤다. "저희 인생의 낙이 투어인데 취소돼 우울감에 빠지기도 했어요. 그런데 코로나로 인해 예정에 없던 '다이너마이트'로 '핫 100' 1위를 달성했죠. 또 '라이프 고즈 온' 앨범 역시 나오게 됐죠. 코로나가 없어져서 우리를 사랑해주는 팬들 곁으로 투어를 떠나고 싶다"고 바랐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정국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20.11.20.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정국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20.11.20. [email protected]

제이홉은 잇딴 기록을 세운 뒤 음악에 더 집중하게 됐다고 전했다. "데뷔 때는 음원 차트 1위가 목표였죠. 스타디움까지도 아니고 체조경기장에서 공연할 수 있는 아티스트만 되면 좋을 거 같았어요. 이제는 좀 더 본질적으로 들어가는 부분이 있어요.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 인지하고 건강하게 음악과 퍼포먼스를 표현하는 것이 목표죠. 본질을 잊지 않고 발전해나가고 싶어요."

그럼에도 오는 24일(현지시간) 최종 후보를 발표하는 '그래미 어워즈'에 노미네이트되는 동시에 상을 받을 지가 큰 관심사다. 빌보드, AP통신 등 외신들은 방탄소년단의 후보 지명과 수상을 긍정적으로 내다 보고 있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그래미 어워즈'와 함께 미국 3대 대중음악 시상식으로 통하는 '빌보드 뮤직 어워즈'와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에서는 수상했다. '그랜드 슬램' 달성을 위해서는 '그래미 어워즈' 수상만 남았다.

방탄소년단 멤버들과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방시혁 의장은 그래미어워즈를 주최하는 미국레코딩아카데미 회원이기도 하다. 이 상태로 뻗어나간다면, 방탄소년단과 방 의장이 수상자 명단에 오를 날도 멀지 않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제이홉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20.11.20.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제이홉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2020.11.20. [email protected]

RM은 방탄소년단이 연습생 시절이던 지난 2009년 2월 '제51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티아이(T.I.), 릴 웨인(Lil Wayne), 엠아이에이(M.I.A)., 제이지(Jay Z)가 함께 '스웨거 라이크 어스(Swagger Like Us)'를 부르는 장면을 보고 나서 그래미 꿈을 꾸게 됐다고 돌아봤다.

제이홉은 "큰 욕심일 수 있고, 야망일 수 있는데 아무래도 저희가 팀이다 보니 그룹 관련 상을 받았으면 한다"고 바랐다. "팀을 계속 유지해왔기에 너무나 저희에게는 중요한 부문이라고 생각해요. 만약 그 부문에서 상을 받는다면 정말 눈물이 날 것 같아요"라고 덧붙였다.

진도 "이루고 싶은 건 그래미예요. 우리에게는 너무나 영광스럽게도 빌보드 '핫100 1위'라는 성적이 있지만, 그래미에서 우리 이름이 한 번 불렸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미술관 투어 RM…피아니트스 조성진 음악 듣는 뷔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 참석하여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0.11.20.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 참석하여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0.11.20. [email protected]

글로벌 스타로 떠오르면서,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가만히 있는데 이들을 둘러싼 것들에 대한 대중과 언론의 갑론을박은 여전하다. 맏형으로 내년 입대를 앞둔 진이 수차례 "병역은 당연한 의무"라며 나라의 부름에 응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혔지만, 정치권에서는 방탄소년단 병역 특혜를 꺼내들며 이들을 난처한 상황에 몰기도 했다. 진은 이날도 "시기가 돼 나라의 부름이 있다면, 멤버들 모두 응할 것"이라고 답했다.

항상 따라다니는 유명세에 RM은 "부담감은 항상 느끼고 있어요. 농담처럼 하는 말이지만, 유명세가 세금이라고 하는 것처럼 저희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이라고 여겼다.

"모두 다 정당하고 합리적인 일들, 사건들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가수로서 많은 사랑을 받기에 '노이즈'도 있다고 생각하고 운명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대중음악을 넘어 문화계 전반에 점점 관심을 쏟고 있다. 평소 미술 전시를 자주 보러 다니는 RM은 최근에는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서 잔시 중인 '박래현, 삼중통역자'를 인상 깊었다고 했다. "(남편인) 운보 김기창 화백님에 가려져 있던 분인데, 감동적으로 다가왔다"고 했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 참석하여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0.11.20.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글로벌 기자간담회 참석하여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0.11.20. [email protected]


'작가 데뷔 생각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아버지께서는 만화가를 꿈 꾸셔서 재능을 갖게 계신데 저는객관적으로 재능이 없어요. 방탄소년단을 열심히 하겠어요"라며 웃었다.

 뷔는 클래식음악계 스타인 피아니스트 조성진의 음악을 즐겨 듣는 것으로 알려졌다. 클래식음악은 과거에 색소폰을 배울 때 접했다는 뷔는 "수업을 들으면서 배운 곡들이 시간이 지난 뒤 다시 듣게 됐고 흥미가 생겨 클래식과 재즈에 관심을 갖게 됐다"면서 "이번에 참여한 '블루 앤 그레이'가 클래식·재즈 음악은 아니지만, 곧 나올 믹스테이프에는 그런 장르의 곡이 있을 것 같다"고 귀띔했다.

찾아온 '코로나 우울'…음악·관계로 이겨낸 '번아웃'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당면한 문제에 대해 본인들의 생각을 음악으로 담는다. '다이너마이트'와 이번 앨범 'BE'에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19 관련한 풍경들이 녹아들어간 이유다. 

매번 앨범과 관련된 시리즈에 자신들의 겪으면서 느낀 것을 담아왔다는 RM은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악재에서는 '무엇인가를 바라보기가 어려웠다'고 털어놓았다. 그래서 "'다이너마이트' 때와 마찬가지로 현재의 마음을 그대로 담고자 했다"는 설명이다.

지민은 코로나19로 인해 월드 투어를 돌 수 없게 되자 우울감이 생겼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앨범을 작업하면서 멤버들과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하고, 음악하는 이유와 생각을 다독이면서" 이겨낼 수 있었다고 긍정했다.

최선을 다한 끝에 목표를 이룬 뒤 '번아웃'이 찾아오기도 했다. 특히 뷔는 "잇따른 큰 성과에 불안함과 함께 번아웃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고백했다.

하지만 이기는 방법을 알아냈다. "과거에는 번아웃을 있는 그대로 느꼈어요. 이제는 그것으로 곡을 쓸 만큼 많이 발전했죠. 이번 앨범과 함께 믹스테이프에서도 이러한 모습들을 보여드릴 것 같아요"라고 예고했다.

RM은 "클리셰적인 표현이지만, 모든 것에는 빛과 그림자가 있잖아요. 무엇을 성취하더라도 이면의 공허함은 늘 있다"면서 "그 속에서 남는 건 결국 관계더라고요. 이번 앨범과 함께 멤버 개개인은 물론 저희 음악을 들어주시는 많은 분들과 의 관계 속에서 힘든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의지를 다졌으면 해요"라고 바랐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오는 22일 열리는 '2020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에서 '라이프 고스 온' 무대를 처음 공개한다. 최근 어깨 수술을 한 방탄소년단 멤버 슈가는 회복에 집중하기 위해 이날 간담회에는 참여하지 못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