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윤식 전 시흥시장, "투기 아니다. 미분양 해결위해 산 것"

등록 2021.03.31 12:10: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대생들 '배곧 신도시 아파트, 투기 의혹' 수사 의뢰

김윤식 전 시흥시장 해명 현장.

김윤식 전 시흥시장 해명 현장.

[시흥=뉴시스] 박석희 기자 = 경기 시흥시 김윤식 전 시장이 서울대생들이 제기한 배곧신도시 아파트 투기 의혹에 대해 “투기가 아니라”라고 반박했다.

김 전 시장은 “당시 시범단지의 아파트 미분양 사태를 해결하는 차원에서 샀다”라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은 31일 시흥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배곧신도시(당시 군자지구) 공영개발사업과 서울대 유치를, 투기사업으로 몰아가는 것은 배곧을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 삼은 시흥시민에 대한 모독"이라며 이같이 반박했다.

이와 함께 김 전 시장은 “해당 아파트는 분양 당시 미분양이 넘쳐났고, 천신만고 끝에 지어진 배곧신도시 시범단지 아파트도 역시 미분양됐다"라며 "공직자 등 많은 분에게 이 단지 아파트 구매를 호소했었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경기가 호전되면서 배곧신도시 분양이 마무리됐으나 (나는) 아파트를 더 소유할 여력이 없어 해당 아파트를 처분했다"라며 "아파트 거래 내용은 관보와 공직자 재산등록에도 게재돼 있다"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이선준(가운데) 서울대학교 총학생회 산하기구 대학행정자치연구위원회 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앞에서 열린 김윤식 전 시흥시장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의뢰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21.03.29.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이선준(가운데) 서울대학교 총학생회 산하기구 대학행정자치연구위원회 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앞에서 열린 김윤식 전 시흥시장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의뢰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21.03.29. [email protected]

이에 앞서 '시흥 배곧신도시 부동산 투기 의혹 규명을 바라는 서울대 학생들'은 지난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 전 시장과 전·현직 시흥시 공무원 및 서울대 교직원의 부동산 투기 가담 여부를 조사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학생들은 "서울대 시흥캠퍼스 유치를 역점 사업으로 추진했던 김 전 시장은 재임 중이던 2014년 시흥캠퍼스 예정 부지로부터 1㎞여 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에 있는 아파트를 분양받았다"라고 했다.

이어 "이듬해 웃돈을 받고 분양권을 전매했다"라며 "이는 이해충돌 방지의무 위반일뿐만 아니라 업무상 비밀이용 죄에 해당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 전 시장은 서울대 시흥캠퍼스 예정 부지에서 1km 떨어져 있는 아파트(88㎡)를 은행에서 1억1000만원을 대출받아 분양받았다가 1년만에 아파트 분양권을 제3자에게 전매해 4240만원 가량의 시세차익을 본 것으로 전해졌다.

또 경기남부경찰청은 이를 국수본으로 부터 넘겨 받아 수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