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기장차연 "장애인 차별 철폐 정책·예산 마련해달라" 촉구

등록 2021.06.14 17:45: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수원=뉴시스]김종택기자 = 경기도 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관계자들이 1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도청오거리에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2021.06.14. jtk@newsis.com

[수원=뉴시스]김종택기자 = 경기도 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관계자들이 1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도청오거리에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2021.06.14. [email protected]

[수원=뉴시스] 박종대 기자 =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경기장차연)는 14일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는 더 이상 장애인을 시혜와 동정의 대상으로 규정하지 말고 탈시설과 자립생활을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필요한 제반정책과 예산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경기장차연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이재명 경기도지사, 올해 5월 행정1부지사와의 면담 이후 약속한 경기도 장애인 정책이 집행되지 않고 있다"며 "활동지원서비스 경기도 추가 지원 정책도 후퇴했다"고 밝혔다.

경기장차연은 "올해는 2001년 오이도역에서 장애인 리프트 추락사망사고가 발생한 지 20년이 되는 해"라며 "경기도는 현재 운행되는 비장애인만 타는 차별버스 대신 저상버스를 의무 도입하는 조례 개정을 통해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애인 탈시설 권리 선언도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도의 의지를 담은 정책을 내놓지 못하고 사회적 합의를 운운하고 있다"며 "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과 참여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정하고 선언하라"고 말했다.

또 "경기도는 65세 이상 활동지원서비스 추가 지원기준을 마련하면서 당사자 장애 정도나 기존 활동지원서비스 수급시간이 아닌 가족 소득이나 재산을 기준에 적용함으로서 장애인 자립지원에서 후퇴하는 정책을 집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장차연은 "사회에 만연한 장애인 차별을 없애는 일은 결코 녹녹치 않다. 장애인에 대한 종합 대책과 예산 편성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장애인 정책을 적극 검토하고 실행에 옮겨달라"고 강조했다.

경기장차연은 이날 ▲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 ▲장애인단체 이동지원버스 도입 ▲도내 버스 대.폐차 시 저상버스 도입 ▲도내 이동지원센터 운영 공공화 ▲공공일자리 전담인력 배치 ▲장애인평생교육시설 지원 강화 등 장애인 차별 철폐를 위한 8대 정책요구안 반영을 요구했다.

한편 경기장차연 등 집회 참가자 100여 명은 이날 수원역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가두행진을 거쳐 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경찰은 기동대 6개 중대 등 600여 명을 동원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도는 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집회와 관련해 청사 진입시도 등이 예상돼 지난 11일 수원서부경찰서에 시설보호 등을 요청한 상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