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광복절에 日 비난…"적대 정책 추구, 끝까지 결산"

등록 2022.08.15 09:17: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일본군 위안부 관련 단체 대변인 담화

"日, 北위협 날조·유포…軍대국화 추구"

"사죄 대신 적대, 결산할 비상한 각오"

北, 광복절에 日 비난…"적대 정책 추구, 끝까지 결산"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북한 측에서 15일 광복절에 일본이 사죄 대신 적대 정책을 추구하고 있다면서 "끝까지 결산할 것"이라는 담화를 냈다.

이날 북한 '조선 일본군 성노예 및 강제연행 피해자 문제 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조선중앙통신에 낸 담화에서 일본에 대해 "역사의 교훈에서 아무것도 배우려 하지 않고 피비린 과거를 되풀이 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아시아를 피에 잠근 살인 원흉, 세계의 가장 추악한 전범국으로 지난날 범죄 청산에 성근하고 진실해야 하지만 패망 반세기가 훨씬 지난 오늘까지 과거 청산에 대한 법적, 도덕적 책임을 다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또 일제 강점 기간 문화 말살, 문화재 약탈·파괴, 강제 동원과 일본군 위안부 등을 지적하고 "국제법상 시효가 없는 특대형 반인륜 범죄로서 그 원한 대를 두고 풀어도 다 가실 길이 없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일본에선 과거 침략 행위를 정당화하고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면서 전범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국회의원들이 야스쿠니 신사로 몰려가고 일제 유물인 히노마루, 기미가요를 국기, 국가로 제정했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범죄 행위를 미화 분식한 교과서로 자라나는 새 세대를 가르친다"며 "이건 2차 세계대전 전패국인 일본이 아직도 아시아의 지배자, 맹주 망상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단 것을 말해준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일본은 우리 공화국 위협설을 대대적으로 날조, 유포하면서 군사 대국화 실현을 위한 사회적 기반을 닦고 모든 준비를 갖췄으며 허울만 남은 평화 헌법까지 개악해 재침의 마지막 걸림돌을 제거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총련과 재일 조선 공민들을 집요하게 탄압하고 차별하면서 조선민족 배타주의를 조장하고 있는 것도 결국 우리에 대한 위험 의식, 적대 의식을 증대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일본은 오늘 시대가 다른 나라와 민족을 제 마음대로 우롱하고 유린하던 한 세기 전과는 다르다는 것을 똑똑히 알아야 한다"며 "일본의 재침 책동을 절대 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우리 인민은 일본이 지난날 저들이 저지른 죄과에 대해 철저히 사죄할 대신 악랄한 대조선(대북) 적대 정책을 추구하며 무분별한 반공화국, 반총련 소동에 광분하는 데 민족적 의분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과는 끝까지 결산할 비상한 각오를 가다듬고 있다"며 "반인륜적 범죄를 똑바로 청산하지 않고 피해자, 희생자를 모독하면서 군사 대국화 책동에 매달린다면 차례질 건 정의의 심판, 역사의 심판 뿐"이라고 비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